EU와 FTA협상 몰도바 “우크라이나 꼴 날라” 비상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러시아 “손떼라” 압박… 협상중단 인접국 전철 밟을까 우려

우크라이나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몰도바 벨라루스 조지아(옛 그루지야) 등 옛 소련에서 분리된 6개 국가가 경제 협력 파트너로 유럽연합(EU)을 선택했다가 러시아의 거센 견제를 받고 있다.

이들 6개국은 2009년 12월 8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제1차 ‘EU 동부 파트너십’ 회의에서 EU와 자유무역, 비자 면제와 경제 협력 협정을 맺기로 약속하며 경제 발전을 꿈꿨다.

그로부터 4년이 거의 지난 올해. 이달 28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제3차 회의를 앞두고 6개국은 EU와 러시아 사이에서 갈팡질팡하고 있다. EU로 기울자 러시아의 입김이 거세졌기 때문이다.

6개국 중 인구와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가장 큰 우크라이나는 21일 돌연 EU와의 협정 체결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수도 키예프에서는 24일부터 EU와 협정 체결 중단 결정을 내린 정부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이어졌다. 옥중의 야권 지도자 율리야 티모셴코 전 우크라이나 총리는 25일 무기한 단식 투쟁을 선언했다.

앞서 올 6월 EU와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끝낸 몰도바는 이번 회의에서 협정 체결 계획을 세워 놓고 있었다. 1인당 GDP가 2100달러인 몰도바는 동유럽의 최빈국 중 하나로 EU와 교류를 통해 경제난 극복을 꾀하고 있다. 하지만 아르메니아 벨라루스 등도 EU 대신 러시아에 기우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마저 EU에 등을 돌리겠다고 나와 인구 360만 명의 소국(小國) 몰도바가 받는 압박감은 더 심해졌다.

러시아는 이미 몰도바를 경제적으로 옥죄고 있다. 올해 9월 몰도바산 포도주 수입을 전면 금지했으며 러시아에서 일하는 몰도바 노동자들의 불법 체류 단속을 강화했다. 또 러시아에서 몰도바로 보내는 가스도 차단하겠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EU와 협상을 잠정 중단한 것도 러시아의 압박 때문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대(對)러시아 관세동맹을 거절하자 올 7월 우크라이나 과자에 대한 수입 금지 조치를 내렸다. 또 항공우주 산업, 조선, 원자력 분야 협력이 중단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러시아는 몰도바가 벨라루스, 카자흐스탄과 함께 유라시안연합(EEU)국이 되길 원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EU와 FTA를 체결할 계획이던 아르메니아도 올해 9월 “EU와 관계를 끊고 유라시안연합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아르메니아와 영토 분쟁을 벌이는 아제르바이잔에 10억 달러어치의 무기를 제공하겠다며 압력을 넣은 것이 계기였다.

슈테판 퓔레 EU 확대담당 집행위원은 “우리는 회의가 끝나기 1분 직전까지 우크라이나의 결정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루리에 레안카 몰도바 총리는 “몰도바는 우크라이나의 인질이 되길 원치 않는다”며 우크라이나의 선택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최지연 기자 lima@donga.com
#EU#FTA#몰도바#러시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