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통합진보 부정경선 수사]강기갑 “이석기-김재연 25일까지 사퇴하라” 최후통첩

  • Array
  • 입력 2012년 5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거부땐 출당절차 돌입 경고
당권파는 장기전 채비… 강기갑 직무정지 가처분訴

“최후의 수단만 남아있다” 통합진보당 강기갑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검찰의 압수수색과 경선부문 비례대표 후보들의 사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최후의 수단만 남아있다” 통합진보당 강기갑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검찰의 압수수색과 경선부문 비례대표 후보들의 사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강기갑 통합진보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사퇴를 거부하고 있는 이석기 김재연 비례대표 당선자에게 “25일 낮 12시까지 사퇴신고서를 당에 제출하지 않으면 우리 모두 바라지 않았던 최후의 수단밖에 남아 있지 않다”고 경고했다. ‘최후의 수단’이란 출당을 의미한다.

강 위원장의 발언은 당초 사퇴 시한이었던 21일 오전 10시를 넘긴 두 당선자를 당기위원회에 제소해 출당 절차에 돌입하려던 계획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22일 심야 회의에서 비대위가 ‘사퇴 거부 시 당기위 제소, 출당 절차 돌입’이라는 원칙을 견지하면서도 사퇴 시한을 연기한 건 검찰의 압수수색 뒤 바로 출당 절차를 시작하는 데 부담을 느꼈기 때문이다. 강 위원장은 사퇴를 촉구하기 위해 두 당선자와 다시 접촉하기로 했다.

당권파와 비당권파 사이에서 중립적 목소리를 내온 NL계(민족해방계열) 비주류 정파인 울산연합에 출당 절차에 대한 양해를 얻기 위한 선택이라는 분석도 있다. 울산연합이 주축이 된 부산시당 울산시당 경남도당 당원 100명은 22일 “혁신비대위를 중심으로 단결하되 출당보다 정치적 해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는 성명을 냈다. 울산연합 출신 민병렬 비대위 집행위원장도 ‘정치적 해결 노력 없이 곧바로 제명하는 건 파국’이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비대위가 성명을 낸 당원들을 만나 ‘시간을 좀 더 줘도 사퇴하지 않으면 출당 절차를 밟는 게 불가피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한다.

당권파는 즉각 반발했다. 당권파가 만든 당원비대위 대변인인 김미희 당선자는 “혁신비대위는 당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내부 갈등을 야기하는 조치를 하지 않기 바란다. 당내 단결에 위기를 조성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출당 절차가 시작되더라도 당규에 따르면 심의와 본인 소명, 이의제기 등의 절차로 인해 출당까지 최대 6개월이 걸린다. 다음 달 개원하는 19대 국회에 두 당선자가 통진당 소속 국회의원으로 입성하는 걸 현실적으로 막을 길은 없어 보인다.

당내에선 당권파가 출당 절차에 시간이 걸리는 점을 이용해 다음 달 말 열리는 새 지도부 경선에서 ‘대표 오병윤 당선자-원내대표 김선동 의원’을 내세워 당권을 다시 장악하려는 시나리오를 짜고 장기전에 돌입했다는 관측이 많다. 당권파 당원 3명이 이날 서울중앙지법에 ‘강기갑 위원장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및 중앙위 안건 결의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지루한 법적 공방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강기갑#최후통첩#사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