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자국민 우한 철수 엄두 못내는 아프리카國

자국민 우한 철수 엄두 못내는 아프리카國

Posted February. 07, 2020 08:18,   

Updated February. 07, 2020 08:18

日本語

 “대통령 자식이 중국 우한에 있다면 어떻게 할 겁니까.”

 5일 세네갈 수도 다카르에서 눈물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 유학 간 가족을 둔 이들은 이렇게 외치며 가슴을 쳤다.

 3일 프랑스국제라디오방송(RFI)과 AFP통신에 따르면 이들은 3일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이 특별기로 우한의 자국민을 철수시키는 게 쉽지 않다고 밝히자 이를 비판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달 23일부터 봉쇄 조치에 들어간 우한에는 세네갈 출신 13명이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자지라방송에 따르면 세네갈 외에도 우간다, 짐바브웨, 잠비아, 수단 같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우한에 거주하는 자국민 송환을 사실상 포기했다. 특별기를 보낼 여건이 안 되는 가난한 이 나라들은 “중국 정부가 우리 국민을 잘 보호해 줄 것으로 믿는다. 국민들은 실내에 머물고 중국의 조치에 잘 따르라”고 발표했다. 자국민 철수를 고려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아프리카 빈국들이 우한 내 자국민 철수에 소극적인 것은 열악한 보건의료 상황 때문이기도 하다. 어렵게 우한에서 자국민을 데려와도 이들을 격리, 진단, 치료할 시설과 의료진이 부족하다. 특히 송환자 가운데 신종 코로나 감염자가 포함될 경우 연속 감염의 우려를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국가 전체가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이세형 turt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