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트럼프 탄핵안 상원 송부’ 민주는 미적, 공화는 재촉

‘트럼프 탄핵안 상원 송부’ 민주는 미적, 공화는 재촉

Posted December. 21, 2019 08:40,   

Updated December. 21, 2019 08:40

日本語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안의 하원 통과가 무섭게 민주당과 공화당은 본격적인 ‘탄핵 2라운드’에 돌입했다. 공화당은 대통령 탄핵 딱지를 떼기 위해, 민주당은 상원에서 유리한 심리 절차를 얻기 위해 대립하고 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양측이 치열한 수 싸움에 나선 것이다.

 20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탄핵안 상원 제출을 미루자 의회가 완전히 마비됐다”고 보도했다. 미치 매코널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전날 “민주당이 루비콘강을 건넜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친(親)트럼프계인 상원 법사위원장 린지 그레이엄 의원은 “민주당의 헌법 탈취(extortion)”라고 지적했다.

 펠로시 의장은 매코널 대표가 공정한 탄핵 심리 절차를 보장하지 않고 있다며 “불량한 상원 지도자”라고 응수했다. 그는 “우리 건국자들이 헌법을 작성할 때 불량 대통령이 나올 수 있다고는 추정했지만 불량 대통령과 불량 상원 지도자를 동시에 갖게 될 수도 있단 점을 생각했는지는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어 “상원이 공정한 탄핵 심판 절차를 제시하지 않으면 탄핵안을 송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하원은 이날부터 겨울 휴정에 들어가 내년 1월 7일 업무를 재개한다. 이로써 연내에 상원 탄핵 재판을 시작하겠다는 공화당의 계산은 물거품이 됐다.

 민주당이 공정한 상원 심리 절차를 주장하는 이유 중 하나가 증인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미 인터넷 매체 복스는 민주당이 백악관 믹 멀베이니 비서실장,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핵심 증인이 상원에서 증언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이 증언하면 상원 탄핵안이 부결되더라도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강력한 한 방’을 먹일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민주당의 운신의 폭은 좁다. 탄핵 조사를 시작할 때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대선 때 또다시 개입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했던 민주당이 탄핵안 송부를 늦추면 명분이 약화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도했다.

 역풍도 우려해야 한다. 탄핵안 통과 후인 18, 19일 로이터가 진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2%, 반대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6%로 반대여론이 높았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 탄핵안이 하원을 통과했을 때에도 오히려 탄핵을 주도한 공화당이 역풍을 맞아 선거에서 패배했다. 실제로 19일 미국 뉴욕증시 3대 주가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대통령 탄핵안이 하원에서 통과됐지만 금융시장이 동요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CNBC는 “월스트리트는 탄핵 관련 뉴스를 대수롭지 않게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최지선기자 aurinko@donga.com · 김예윤기자 yea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