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트럼프 탄핵 불리한 증언 잇따르자...공화당 ‘청문회 육탄저지’

트럼프 탄핵 불리한 증언 잇따르자...공화당 ‘청문회 육탄저지’

Posted October. 25, 2019 09:02,   

Updated October. 25, 2019 09:02

日本語

 23일 미국 집권 공화당 하원의원 24명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조사가 진행 중인 비공개 청문회장에 난입했다. 야당인 민주당 주도로 이뤄지는 탄핵 조사에서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이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워싱턴 의회에서 보기 드문 양당 의원들의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고 고성이 오가면서 청문회가 약 5시간 지연됐다.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맷 게이츠(플로리다), 루이스 고머트(텍사스), 앤디 비그스(애리조나) 등 공화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10시경 워싱턴 의회 지하층 청문회장에 등장했다. 이곳에서는 로라 쿠퍼 미 국방부 러시아·우크라이나·유라시아 담당 부차관보의 증언이 진행될 예정이었다.

 공화당 의원들은 진입을 막으려는 검문대 앞 경비들을 밀치고 청문회장에 진입했다. 취재진 앞에서 “국민이 선택한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는 시도가 저 잠겨진 문 뒤에서 비밀리에 이뤄지고 있다. 청문회가 불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비공개 청문회를 통해 대통령에게 불리한 정보를 의도적으로 언론에 흘린다고 보고 있다.

 이들은 탄핵 조사를 주도하고 있는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민주·캘리포니아)을 향해 공개 조사를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양당 의원 간 고성이 오갔고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시프 위원장은 공화당 의원들이 퇴장 요구에 불응하자 쿠퍼 부차관보의 증언을 연기했다. 청문회는 이날 오후 3시경에야 재개됐다.

 탄핵 조사를 진행 중인 하원 정보위원회, 법사위원회 등 3개 위원회 내 공화당 의원 비율은 약 25%. 이날 ‘육탄 저지’에 나선 공화당 의원들은 대부분 조사 위원이 아니었다. 이들은 증인 보호 및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전자기기를 소지하지 못하는 비공개 청문회장의 규정을 어기고 휴대전화를 소지한 채 등장했다. 현장 상황을 소셜미디어로도 널리 알렸다.

 이번 소동은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대행 등 최근 전·현직 외교안보 당국자들이 잇따라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을 내놓은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 측은 줄곧 “우크라이나에 정적(政敵)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수사를 요구하면서 대가를 언급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테일러 대행은 “우크라이나가 바이든 전 부통령의 조사에 나설 때까지 군사 원조 및 양국 정상회담을 보류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다른 내용을 증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1일 “민주당은 사납지만 잘 뭉친다. 공화당도 더 거칠게 싸워야 한다”며 공화당의 거친 대응을 주문했다. WP는 “대통령을 방어하려는 공화당의 시도가 점점 광적으로 변해 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탄핵 조사에서 공화당 의원들도 민주당 의원과 똑같은 질의 시간을 쓰고 있다. 회의와 청문회에 충분한 접근권을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조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녹취록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