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성능-연비↑배출가스↓ …현대차, CVVD 혁신기술로 ‘엔진 혁명’

성능-연비↑배출가스↓ …현대차, CVVD 혁신기술로 ‘엔진 혁명’

Posted July. 04, 2019 09:27,   

Updated July. 04, 2019 09:27

日本語

 현대·기아자동차가 혁신 기술을 적용해 ‘강력한 힘’과 ‘높은 연료소비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엔진을 개발했다.

 현대·기아차는 3일 경기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신기술 미디어 설명회에서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양산차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CVVD 기술은 엔진으로 공기를 빨아들이는 흡기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흡기 밸브가 열려 있는 시간을 최적화해 실린더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제어하면서 동시에 배출가스는 잘 배출되게 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기존 엔진들은 공기를 빨아들이기 위해 밸브가 열리는 속도와 밸브가 닫히는 속도가 같았다. 하지만 CVVD 기술을 적용하면 이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성능은 4%, 연비는 5% 좋아지고 배출가스는 12%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처음으로 CVVD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을 공개했다. 이 엔진은 배기량 1598cc의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성능을 구현했다. 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엔진으로 재순환시켜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저압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LP EGR)’도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현대차는 이 엔진을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형 쏘나타 터보를 시작으로 고성능 터보 모델에 차례로 적용할 예정이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세계 최초의 CVVD 기술은 파워트레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석준 euliu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