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브렉시트, 2021년말로 연기되나

Posted February. 26, 2019 08:28,   

Updated February. 26, 2019 08:28

日本語

 “‘노딜(No-deal)’보단 기간 연장.”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26일로 예고했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수정안 의회 표결 일정이 다음 달 12일로 미뤄졌다. EU를 중심으로 다음 달 29일 예정된 브렉시트 시점을 연기하자는 데 힘이 실리고 있다.

 24일 블룸버그통신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EU 회원국들은 브렉시트 시점을 21개월가량 늦춰 2021년 말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일부 언론에서 브렉시트 2∼3개월 연장 가능성이 제기된 데 이어 EU가 21개월 연장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가디언은 익명의 EU 고위 관계자들을 인용해 “백스톱 문제 등 논쟁적인 문제를 포함해 영국과 EU가 이견을 해소하려면 21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다”며 “마르틴 젤마이어 EU 집행위 사무총장도 이를 선호한다”고 전했다.  24일 EU-아랍연맹 정상회의 참석차 이집트를 찾은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도 기자들에게 “영국 내에서 3월 초까지 합의안에 대한 지지가 어렵다면 브렉시트 연기가 바람직하다”며 “‘노 딜’ 브렉시트는 EU에 좋지 않지만 영국에는 극도로 나쁘다”고 전했다.

 다만 EU는 3개월 미만의 단기간 연장만으로는 현재 교착 상태를 풀기에 적절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메이 총리는 합의안 없이 브렉시트로 가더라도 기한 연기가 없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메이 총리는 24일 “탈퇴 시점 연기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며 “3월 29일 탈퇴하기로 한 약속을 지킬 수 있으며, 지금 그렇게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메이 총리가 스스로 제시했던 수정안의 의회 표결 시한을 또다시 늦추며 시간 벌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없지 않다. 보수당에서도 기간 연장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3일에는 현 내각의 법무부 장관, 고용연금부 장관, 기업부 장관 3명은 합의안이 의회를 통과하지 않으면 브렉시트 연기 방안을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구가인 comedy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