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나토 사무총장 “회원국들 방위비 1000억달러 추가부담”

나토 사무총장 “회원국들 방위비 1000억달러 추가부담”

Posted January. 29, 2019 09:21,   

Updated January. 29, 2019 09:21

日本語
 미국으로부터 방위비 분담금 증액 압박을 받아온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이 내년 말까지 1000억 달러(약 111조5600억 원)의 추가 부담금을 내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잇단 철군 발언에 움찔한 증액 움직임은 첨예한 대치가 이어지고 있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27일(현지 시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나토 회원국들은 내년 말까지 1000억 달러의 추가 부담금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군의 나토 철군 가능성을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회원국들이 더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는 분명했다. 우리는 지난해 7월 더 분발하기로 합의했고, 이제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강한 메시지가 효과를 보고 있다”며 “그의 강한 발언이 결과적으로 70년간 이어진 동맹을 더 강화시켰다”고 말하기도 했다. 미군의 나토 철군 논란을 잠재우고,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동맹국에 분담금 증액을 지속적으로 압박해 나토를 훼손하려 한다는 비판을 무색하게 하는 것이라고 폭스뉴스는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나토 탈퇴 의사를 여러 차례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나토가 왜 있는지 모르겠다” “밑 빠진 독이다” 등의 발언을 지속적으로 내놨다. 그는 이날 트위터에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이 내 덕에 나토가 회원국들로부터 더 많은 돈을 거둘 수 있었다고 했다”며 “이런 걸 ‘비용 분담’이라고 부르며, (동맹은) 더 단합됐다”고 밝혔다.

 미 하원은 앞서 22일 미 행정부가 나토에서 탈퇴하는 것을 막는 내용의 법안을 압도적인 표차(찬성 357표, 반대 22표)로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트럼프 행정부가 나토를 탈퇴할 경우 이에 들어가는 연방정부 예산 투입을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 외교소식통은 “나토의 증액 결정은 지난해 벨기에 브뤼셀에서 진행된 회원국들의 회담 후속 움직임 차원”이라면서도 “한미 간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또 다른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