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태우 “골프화 바꾸니 팔자가 바뀌네요”

김태우 “골프화 바꾸니 팔자가 바뀌네요”

Posted September. 06, 2018 08:58,   

Updated September. 06, 2018 08:58

日本語

 한국프로골프(KPGA)투어에서 데뷔 3년 만에 첫 우승을 이룬 김태우(25·미디어윌)는 “새 골프화가 복덩이 노릇을 했다”며 웃었다.

 김태우는 2일 경북 칠곡 파미힐스CC(파72)에서 끝난 DGB금융그룹 대구경북오픈에서 최종 합계 15언더파로 정상에 섰다. 2016년 KPGA투어에서 신인왕에 올랐던 김태우는 이 대회 챔피언이 되기 전까지 41개 대회를 뛰도록 정상과 인연을 맺지 못했다. 무관의 갈증에 시달렸던 그는 지난달 30일 대구경북오픈 개막을 앞두고 신제품 골프화로 분위기 변화를 꾀한 끝에 우승 트로피까지 들어올렸다.

 FJ가 세계 최초로 국내 시장에서 맨 먼저 출시한 ‘투어에스 듀얼보아’ 모델(사진)이다. 이 제품은 끈 대신 다이얼을 돌리면서 조임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보아 시스템이 발등과 발목 뒷부분에 2개 장착돼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발 상태에 맞는 최적의 피팅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장시간 착용해도 신발이 헐거워지거나 풀리지 않으며 신고 벗는 데 편리한 기능을 갖췄다. 골프화와 관련된 한국 골퍼들의 다양한 건의사항을 반영해 개발된 제품이기도 하다.

 김태우는 “연습 라운드 때 테스트해 보고 마음에 들어 바로 바꿨다. 그동안 줄곧 신었던 끈 있는 골프화와는 완전 다른 세계였다”고 말했다. 그는 또 “보아 다이얼이 앞과 뒤에 있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었다. 골프화가 발과 하나가 돼 감싸주는 느낌이었다”고 설명했다.

 2012년 어머니 권유로 김효석이란 이름을 개명한 뒤 국가대표로 뽑히며 주목받은 김태우는 13일 개막하는 국내 메이저 대회인 신한동해오픈에서 2연승을 노린다. 김태우는 “신한동해오픈은 신인 때 준우승을 차지하며 내 존재를 처음 알린 무대였다. 첫 승 갈증을 풀어 발걸음이 가벼워진 만큼 내 이름을 다시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골퍼들은 18홀 라운드를 도는 동안 5시간에 걸쳐 약 8∼10km를 걷는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골프화는 클럽이나 공처럼 골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지력과 착용감이 뛰어난 신발은 스코어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이기광 국민대 교수(체육학)는 “골프 스윙 때 지면에 가해지는 에너지는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올바른 골프화를 신어야 무릎, 발목 등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종석 kjs012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