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일자리 창출, 지역이 주도...정부는 평가 -지원”

文대통령 “일자리 창출, 지역이 주도...정부는 평가 -지원”

Posted August. 31, 2018 08:21,   

Updated August. 31, 2018 08:21

日本語

 고용 쇼크 후 연일 일자리 창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17개 광역단체 시도지사를 청와대로 초청해 일자리 만들기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30일 오전 11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대한민국 일자리, 지역이 함께 만들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제1차 민선 7기 시도지사 간담회를 열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정부가 지침을 내리고 지자체가 그 틀에 맞추는 하향식 획일적 방법으로는 좋은 결실을 맺는 데 한계가 있다”고 강조한 뒤 “패러다임 자체를 바꿔야 한다. 일자리 사업을 지역이 기획·주도하고 정부는 평가·지원하는 상향식 소통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선 ‘정부와 지역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일자리 선언’이 채택됐다. 지역주도 혁신성장을 비롯해 △남북협력사업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농산어촌 활력 증진 △사회적 경제 △노사정 협력 등을 7대 의제로 선정했다. 지역주도 혁신성장의 경우 지역 주력산업 혁신과 신산업 육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지자체별 일자리 정책 발표도 이어졌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민간 일자리 진입을 돕는 ‘서울형 청년 뉴딜 일자리’ 추진 계획과 함께 자영업자 일자리 안전망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버스 운수종사자 지원 등 공익적 민간 일자리 창출 전략을 공개했다.

 청와대는 시도지사들과의 간담회를 분기에 한 번으로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를 시작으로, 주요 이슈별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것이다.


문병기 weapp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