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송인배-드루킹 돈거래 알고도 함구한 청

Posted May. 22, 2018 10:47,   

Updated May. 22, 2018 10:47

日本語

 송인배 대통령제1부속비서관이 댓글 여론을 조작한 일명 ‘드루킹’의 사조직인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간담회 참석 사례비로 200만 원을 받은 사실을 파악하고도 이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민정수석실이 송 비서관과 김경수 전 의원 등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이 드루킹과 관계를 맺은 것이 확인됐는데도 자체 조사 종결 판단을 내린 것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오늘 오전 대통령에게 송 비서관 건과 관련한 내용을 종합해 보고했다”고 밝혔다.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을 하라”고 지시했다고 김 대변인은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송 비서관은 드루킹 측으로부터 200만 원을 사례비로 받았다고 밝혔다. 2016년 6월 송 비서관이 국회 의원회관의 김 전 의원 사무실에 드루킹 등 경공모 회원 7, 8명과 함께 김 전 의원을 만나고 헤어진 뒤 인근 커피숍에서 100만 원을 받는 등 두 차례에 걸쳐 100만 원씩 총 200만 원을 받았다는 것. 청와대는 송 비서관이 지난달 중순 민정수석실에 자신이 김 전 의원에게 드루킹을 소개한 사실을 알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비서관실은 지난달 20, 26일 2차례에 걸쳐 송 비서관을 자체 조사했다.

 하지만 민정수석실은 송 비서관이 받은 사례비가 경공모가 주최한 간담회에 참석한 데 대한 사례비로 통상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않는다고 판단해 임 비서실장에게만 보고하고 조사를 자체 종결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김 대변인은 “대선 시기에 도움이 된다면 누구라도 만나는 게 통상적 활동으로 (드루킹이) 김 전 의원을 만나게 연결해준 것만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특히 정부 출범 이후로는 만나거나 연락을 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일종의 ‘내사 종결’을 한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대통령 핵심 측근이 연루된 의혹에 대해 민정수석실이 자체 조사를 벌여놓고도 대통령에게 보고를 하지 않은 것을 두고 청와대가 사안을 축소하려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야당은 청와대에 대한 특검 수사를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특검이 문 대통령의 드루킹 사건 인지 여부도 수사해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 · 한상준 always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