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무역갈등 美-中, 이번엔 ‘대만 표기’ 충돌

무역갈등 美-中, 이번엔 ‘대만 표기’ 충돌

Posted May. 08, 2018 08:39,   

Updated May. 08, 2018 08:39

日本語

 최근 미중 무역협상이 결렬된 가운데 중국 정부가 미국 등 외국 항공사에 대만과 홍콩, 마카오를 다른 국가로 표시하지 말라고 수정을 요구하자 미국 백악관이 “조지 오웰식(전체주의) 난센스”라며 강하게 반발해 새로운 미중 갈등 요소로 떠올랐다. 한국 항공사들도 중국 측으로부터 같은 요청을 받아 관련 표시를 수정했거나 수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민항총국(CAAC)은 지난달 25일 미국 한국 항공사 등 중국을 오가는 36개 외국 국적 항공사에 공문을 보냈다. 대만 홍콩 마카오가 중국과 별개의 국가인 것처럼 인식될 수 있는 표현이나 분류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어긋난다며 관련 표현을 삭제하거나 수정하라고 요구한 것이다.

 백악관은 5일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은 중국이 민간 기업들의 공개 자료에 정치적 성격이 있는 특정 용어를 사용하도록 강요하려는 것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중국은 미국 항공사와 시민들을 협박하고 강압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백악관은 “중국 공산당이 미국 시민과 민간 기업들에 자신들의 정치적 관점을 더욱 강요해 나가려는 추세”라고 비판했다.

 백악관의 이례적 ‘맞불’은 대만과의 관계 증진을 통해 중국을 압박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에 중국 외교부는 6일 “미국이 무슨 말을 하든 세상에는 ‘하나의 중국’밖에 없다는 사실은 변치 않는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미국 한국 등은 중국과 수교하면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한다는 데 합의한 바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한국 항공사들도 중국 정부로부터 같은 요구를 받으면서 불똥이 튀었다. 한국 정부는 미국과 달리 조심스러운 태도다. 정부 외교 당국자는 중국의 요구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답변하기 곤란하다”며 답을 피했다.

 한국 항공사들은 중국의 요구를 수용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 항공사는 이미 “티켓 예매창 등의 대만 관련 분류를 ‘동남아’에서 ‘중국 및 홍콩·마카오·대만’ 카테고리로 수정했다.


윤완준 zeit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