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4월 퇴진’ 수용한 박대통령

Posted December. 06, 2016 08:42,   

Updated December. 06, 2016 08:44

日本語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지도부가 5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내년 4월 말 조기 퇴진-6월 말 조기 대선’에 대한 신속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그러자 이날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출석한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은 “조기 퇴진에 대한 당론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5개월 뒤 퇴진을 공식화한 셈이다.

 하지만 이미 탄핵열차는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어 9일 탄핵안 처리 기류를 바꾸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새누리당 비주류는 4일 박 대통령이 조기 퇴진을 선언해도 여야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야권은 협상 문을 닫아놓은 상태다. 박 대통령이 탄핵 국면 자체를 바꿀 수 없다는 판단에서 이날 한 실장을 통해 조기 퇴진을 ‘대리 선언’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야권이 협상에 응하지 않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다시 마이크 앞에 서는 건 큰 의미가 없어 보인다”며 “오늘(5일) 한 실장의 조기 퇴진 수용 발언을 재확인하는 다른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4차 대국민 담화 발표나 기자회견을 여는 대신 자신의 뜻을 국민에게 전할 ‘우회로’를 찾고 있다는 얘기다. 이는 청와대가 탄핵안 처리를 상수(常數)로 놓고 ‘그 이후’를 대비하고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새누리당 비주류는 탄핵 찬성 의원을 ‘35명+α(플러스알파)’로 보고 있다. 탄핵안이 충분히 통과될 수 있다는 얘기다. 주류 측은 탄핵안 자유투표를 약속한 가운데 마지막까지 의원들을 설득할 계획이다. 6일 새누리당 의원총회는 탄핵안 처리의 또 다른 분수령이다. 야권은 “새누리당 의원들이 오직 민심과 양심에 따라 탄핵 대열에 동참해 달라”(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고 호소하는가 하면 “탄핵안에 반대표를 던진다면 역사에 부역자로 이름을 올릴 것”(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이라고 압박하는 등 강온 양면 전략을 펴고 있다.

 국가 원로들은 이제 정치권이 ‘탄핵 그 이후’를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김원기 전 국회의장은 “탄핵 가결 이후에는 국정을 책임지는 한 축이 사라지는 만큼 다른 한 축인 국회가 어떻게 정국을 수습할지 협의체를 바로 구성해야 한다”며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 역할을 하는 게 맞는지 이 문제부터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egija@donga.com · 홍수영 gae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