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평화 공헌하길” 북에 축전…김정은 언급 안해

중“평화 공헌하길” 북에 축전…김정은 언급 안해

Posted May. 09, 2016 07:17,   

Updated May. 09, 2016 07:33

日本語

 중국은 북한 노동당 7차 당 대회에 ‘공산당중앙위원회’ 이름으로 보낸 축전에서 김정은 제1비서를 언급하지 않았다고 홍콩 펑황(鳳凰)TV가 7일 보도했다.

 펑황TV는 “축전에서 김정은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중국의 강력한 경고와 만류에도 김정은 정권이 올해 제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시험 발사를 강행한 데 대한 불편한 심기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전했다. 1980년에 열린 북한 노동당 6차 당 대회 때는 리셴녠(李先念) 국가부주석이 이끈 대표단이 참가했다.

 방송은 평양발 보도에서 북한 인사들이 북-중 양국, 노동당과 공산당이 협력을 강화해 지역 평화와 안정을 함께 수호하기를 희망한다는 내용을 담은 축전에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북한 인사들은 평화와 안정을 함께 수호하는 일은 북한이 계속하고 있는 것이라며 중국이 북한의 핵무기와 핵 역량 강화를 지지하길 기대했다고 펑황TV는 전했다.

 앞서 관영 신화통신은 당 대회 개막일인 6일 오후 10시 29분(한국 시간 오후 11시 29분) 중국 공산당중앙위원회가 보낸 축전 전문을 소개했다. 축전은 “중국은 중조(中朝) 관계를 고도로 중시한다”며 역사적 친밀성을 강조하면서도 “중국은 조선과 함께 노력해 지역 및 세계 평화와 안정 발전에 적극적인 공헌을 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강조했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