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는 8주간 50인이상 집단행사 금지 수도권, 더 강력한 거리두기 대책 필요

美는 8주간 50인이상 집단행사 금지 수도권, 더 강력한 거리두기 대책 필요

Posted March. 17, 2020 08:11,   

Updated March. 17, 2020 08:11

日本語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 감염이 이어지고 있다. 인구 2600만 명이 밀집한 수도권은 2, 3차 감염으로 번지기 쉽다. 시민들의 ‘자발적 격리’로 환자 폭증세가 진정 국면에 접어든 대구 사례처럼 국민들이 ‘생활 방역’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달 초 시작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메시지가 3주차에 접어들면서 피로감을 호소하는 국민이 적지 않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되는 기미를 보이자 경계심도 느슨해지는 분위기다.

 하지만 유럽과 미국 등에서 본격화된 코로나19의 유행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아직 안심하기느 이르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 견해다. 최소한 이달 말까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 백경란 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교수(대한감염학회 이사장)는 “신천지예수교(신천지)발 감염을 제외하면 확산세가 둔화되는 단계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의 방법과 기준에 대해 더 구체적인 메시지를 내놓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15일(현지시간) “향후 8주 동안 50인 이상의 집단 행사 금지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전병율 차의과대 예방의학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잠복기 약 2주의 코로나19가 3, 4차 감염까지 발생하는 기간을 고려해 8주라는 거리두기 기간을 제시한 것 같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될 것에 대비해 ‘생활 방역’의 기조도 달라져야 한다. 아무리 아파도 일단 학교나 직장에 가는 것이 미덕이라는 관습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증상이 있는 사람이 부담 없이 등교나 출근, 외출을 자제하면 집에서 경과를 관찰할 수 있도록 사회적 제도와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병율 교수는 “감염원이 될 수 있는 사람이 학교나 직장에 가지 않는 것이 진짜 배려”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환자 증가 흐름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도를 달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경제 활동이 '올 스톱' 되면서 생계가 어려워진 저소득층이 늘어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가 취약계층에 부담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환자가 꾸준히 발생하는 수도권과 대구경북 지역 이외 지역에서는 일상의 복귀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보건당국과 의료계에선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질 가능성을 경계한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은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이 이제 본격화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이런 염려를 하고 있다”며 “지금으로서는 아직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완화 방침을 말씀드릴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민의 자발적 격리를 더 이끌어내려면 보상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생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거리를 유지할 수 없는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은 “직장에 가지 않더라도 급여가 줄어들지 않도록 유급휴가 지원을 강화하고, 특별재난기금 등을 활용해서 생계가 어려워진 취약계층을 도와야 이들의 자발적 격리를 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성민기자 min@donga.com · 위은지 wiz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