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23명중 18명 수도권 지역사회 확산 고비

Posted February. 07, 2020 08:18,   

Updated February. 07, 2020 08:18

日本語

 서울 등 수도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확진 환자가 잇따르고 있다. 5일 2명, 6일 4명 중 3명이 수도권에 살거나 연고가 있다. 국내 전체 환자는 23명으로 늘었다. 대부분 1차 감염자의 가족이나 지인이다. 하지만 인구 2600만 명이 밀집한 수도권에서 환자가 늘어나면서 지역사회 전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6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15번 환자(43)의 처제(41·20번 환자)와 16번 환자(42·여)의 친척(22번 환자)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21번 환자(59·여)는 6번 환자의 접촉자다. 6번 환자는 3번 환자와 식사를 하다 감염돼, 21번 환자는 3차 감염자가 된다. 국내 3차 감염자는 총 5명으로 늘었다.

 20번 환자는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GS 홈쇼핑 직원으로 확인됐다. 전날 확진 판정을 받은 19번 환자는 송파구 거주자다. 인구 밀집도가 높은 주요 상업지구와 강남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사업장이 폐쇄되고, 인근 학교와 어린이집 등에도 비상이 걸렸다. 전국의 환자 23명 가운데 수도권 연고 환자는 18명이다. 서울은 10명까지 늘었다.

 신종 코로나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환자의 이동경로 공개를 두고도 정부와 지자체가 엇박자를 내면서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 정부가 “최종 확인 절차 후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되풀이하자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날 회의를 열고 “별도로 정보를 공개하지 말고 질병관리본부의 통제를 받으라”는 내용을 각 지자체에 지시하기로 했다. 반면 지자체들은 주민 불안을 달래기 위해선 정보의 신속한 공개가 우선이라고 주장한다. 이날도 서울 서대문구는 확진자가 들른 숙박업소 정보를 공개했다. 서울시는 “7일부터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다중이용시설 중심의 세부 동선을 공개하겠다”며 한 발 더 나갔다.

 수도권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을 낮게 보던 정부의 시각도 달라졌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감염원을 추정하기 어려운 환자가 늘어날 수 있다”며 “지역사회 전파 규모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7일부터 신종 코로나 진단 검사 대상을 확대해 중국 이외 지역을 여행한 경우라도 의사의 소견에 따라 의심 환자로 분류해 관리하기로 했다.


박성민 m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