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부 “신종 코로나 남북 방역협력 필요”

정부 “신종 코로나 남북 방역협력 필요”

Posted February. 04, 2020 08:21,   

Updated February. 04, 2020 08:21

日本語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신종 코로나)과 관련해 “정부는 기본적으로 남북 간 방역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여상기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현 상태에서는 우리 상황, 북한의 (감염병) 진전 상황을 봐가면서 논의 시점을 검토해나갈 방침”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신종 코로나 관련 남북 협력에 대해 “추이를 지켜보겠다”며 말을 아껴 왔지만 이날 “협력이 필요하다”고 한 것이다. 감염병 확산으로 정부가 추진해 왔던 대북 개별 관광 추진이 어려워지자 북한에 대한 의료 지원으로 방향을 튼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북-중 무역이 이번 사태로 봉쇄되면서 북한 내 의약품 및 생필품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대북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한 정부 당국자는 “북한이 호응해 온다면 관련 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은 2018년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에 합의했고 같은 해 11월 보건의료 분과회담을 통해 감염병의 상호 유입·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한 바 있다. 그러나 북한은 정부가 지난해 1월 보내려던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 20만 명분의 수령을 거부한 바 있다.


황인찬 hi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