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예산 써라” 독촉에 월급날까지 앞당긴 지자체

“예산 써라” 독촉에 월급날까지 앞당긴 지자체

Posted December. 26, 2019 08:16,   

Updated December. 26, 2019 08:16

日本語

 인천의 일부 자치구는 원래 월급날이 20일이지만 이달에는 이례적으로 나흘 앞당겨 16일 월급을 지급했다. 최근 인천시가 예산 집행 실적이 부진한 기초지방자치단체에 불이익을 주겠다고 경고하자 일부 구가 재정을 많이 쓴 것처럼 보이려고 예산 집행률 산정 시점인 16일에 월급을 미리 준 것이다.

 경북도교육청은 20일 403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확정했다. 관내 학교 사물함과 책걸상 등을 바꾸는 사업이 대거 포함됐다. 교육청 관계자는 “사용 연한이 다 된 기자재를 바꾸는 것”이라면서도 “예산 집행률을 높이기 위해 돈을 바로 쓸 수 있는 사업 위주로 추경을 편성했다”고 했다. 돈이 부족해서 추경을 짠 게 아니라 돈을 쓰려고 짠 것이다.

 정부가 연말까지 재정 집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리라고 독촉하자 지방자치단체와 시도교육청들이 ‘돈 쓰기 총력전’을 펴고 있다.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예산 이월, 불용 예산을 줄이고 지자체도 최대한 협조해 달라”고 한 뒤 중앙 부처들의 지방에 대한 ‘실적 압박’이 거세진 것이다.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가 각종 회의를 통해 수시로 실태를 점검하는 데다 여당까지 합세해 예산 집행을 압박하고 나섰다. 행안부는 2021년 예산 배정 때 직전 연도 예산 불용 및 이월액이 많은 지자체에 불이익을 주는 반면 예산을 많이 쓴 지자체에 인센티브를 주는 쪽으로 시행규칙까지 개정했다.

 지자체와 교육청들은 재정을 마중물 삼아 경기를 살리려는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정해진 절차와 기준을 무시하고 무작정 돈을 쓸 수는 없다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서울의 한 자치구 예산 담당자는 “시에서 하라니까 어떻게든 예산이 남지 않도록 노력은 하는데 바람직한 재정 운용인지 의문”이라고 했다.


주애진 ja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