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日지자체, 국내 항공사에 읍소

Posted August. 07, 2019 07:30,   

Updated August. 07, 2019 07:30

日本語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반발해 국내에서 일본 여행 거부 운동이 확산하면서 관광객이 줄자 일본의 지방자치단체들이 한국을 찾아 항공 노선 유지를 요청하고 있다.

 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일본 지자체 3곳의 관계자들은 지난달 말 한국을 방문해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서울과 국내 주요 여행사를 찾아 임원 등을 만났다. 한국을 찾은 일본 지자체는 가가와현 다카마쓰시, 돗토리현 요나고시, 도야마현 등으로 모두 에어서울의 취항지다. 지자체 관계자들은 에어서울에 항공 노선 유지와 협력 강화 등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서울 관계자는 “취항 지역 지자체 관계자들과의 교류는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인 점을 고려해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한 더 깊은 논의를 한 것”이라며 “일본 쪽에서 관광객이 급감할 가능성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어서울은 17개 노선 중 12개가 일본 지역으로 매출 절반 이상이 일본 노선에서 발생한다.

 에어서울뿐만 아니라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에도 지난달 일본 지자체 관계자가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주말을 낀 2∼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일본을 다녀온 여객은 총 10만7726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만1063명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일본행 여객 감소 추세가 심상치 않자 국내 항공사들은 노선 운항을 축소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무안∼오이타, 대구∼구마모토, 부산∼사가 등의 노선 운항 중단을 결정했고, 이스타항공도 다음 달 부산∼삿포로·오사카 노선 운항을 멈춘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역시 일본 운항 노선에 투입하는 기종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지민구기자 waru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