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정치 스스로 통합의 정치 못해”

文대통령 “정치 스스로 통합의 정치 못해”

Posted July. 04, 2019 09:24,   

Updated July. 04, 2019 09:24

日本語

 문재인 대통령은 3일 한국 교회 주요 교단장들과 만나 “평화를 만들어 내고 남북 간 동질성을 회복해 다시 하나가 되는 과정에 기독교계가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교단장 초청 오찬을 갖고 “기독교에 바라는 점이 있다. 지금까지 해온 역할에 더해 평화를 위한 역할을 해주셨으면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오찬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이승희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림형석 목사, 기독교한국침례회 박종철 목사, 대한성공회 유낙준 주교, 한국구세군 김필수 사관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교단장들에게 사회 통합을 위한 역할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처럼 독재·반독재, 민주·비민주가 아닌 새로운 시대를 향해 손잡고 나아가는 통합된 지혜와 통합의 민주주의가 필요한데 아시다시피 그것이 잘되는 것 같지 않다”며 “정치가 해야 하는 일이지만 정치가 스스로 통합의 정치를 못하고 있으니 기독교계가 더 (역할을) 해주시면 고맙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국 사회에서 기독교가 가지는 비중과 영향력이 아주 크다. 교인도 많지만 우리 사회가 발전해온 과정에서 기독교가 해온 역할이 그만큼 컸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특정 종교 지도자들만 청와대로 초청에 오찬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이날 오찬에는 문 대통령 하야 발언 등으로 논란을 빚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전광훈 목사는 초청되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행사 참석자는 ‘주요 교단장’이 기준인데 그 기준에 맞지 않아 참석자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