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유커 몰려오자...모바일 결제 팔 걷어붙인 日

유커 몰려오자...모바일 결제 팔 걷어붙인 日

Posted March. 05, 2019 08:30,   

Updated March. 05, 2019 08:30

日本語

 일본인들의 현금 사랑은 유별나다. 더치페이에 익숙하고 사생활 침해 우려로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 아직도 음식점에서 점심을 먹은 회사원들이 길게 줄을 서서 현금으로 계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런 일본이 달라지고 있다. 연간 800만 명이 넘는 ‘중국인 관광객(遊客·유커)’을 맞이하기 위해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 “스마트폰 결제에 익숙한 유커들을 위해 일본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중국 디지털결제 기업 앤트파이낸셜(알리페이), 텐센트(위챗페이) 등과 제휴하고 있다”며 공공연한 압박이 없어도 중국의 경제력이 이웃 국가에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WSJ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의 가계 지출은 약 3조 달러(약 3376조 원). 이 중 신용·직불카드 결제 비율은 19%에 불과하다. 미국(55%)과 비교하면 절반도 되지 않는다. 유커들은 이런 관행을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다. 지난해 일본을 찾은 800만 중국인이 쓴 돈은 무려 140억 달러. 유커들은 대부분 알리페이나 위챗페이 앱을 담은 스마트폰을 들이대며 결제를 원한다.

 중국인 관광객을 상대하려면 그들이 선호하는 방식을 받아들이는 일이 불가피함을 깨달은 일본 기업과 정부가 모두 팔을 걷어붙였다. 라인은 지난해 11월 텐센트와 제휴해 특수 QR코드 리더나 리더 앱이 설치된 가게에서 위챗페이를 쓸 수 있게 만들었다. 지난해 6월 설립된 휴대전화 결제서비스업체 페이페이는 알리페이와 손잡고 두 업체의 결제 서비스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페이페이는 로손과도 손잡았다. 이제 일본 내 1만5000개에 달하는 로손 편의점에서 페이페이로 결제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10월 소비세 인상 예정 시점에 맞춰 스마트폰이나 신용카드 등을 사용한 거래에 대해 최대 5%까지 세금을 환급해주기로 했다. WSJ는 유커가 불을 붙이고 민관 합동 노력까지 더해져 일본의 ‘디지털 생태계’ 변화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도쿄=박형준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