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日관방, EEZ 낙하 11분전 회견 …아베 “北의 폭거 절대 용인 못해”

日관방, EEZ 낙하 11분전 회견 …아베 “北의 폭거 절대 용인 못해”

Posted November. 30, 2017 09:11,   

Updated November. 30, 2017 09:32

日本語

 29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일본 정부는 미사일이 떨어지기도 전에 기자회견을 여는 등 신속하게 대응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4시경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이 오전 3시 18분경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1발이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 낙하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실제 미사일이 아오모리(靑森)현 서쪽 250km 지점에 떨어진 시각은 오전 4시 11분으로 추정된다.

 이어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은 기자들을 만나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의 사거리가 역대 최장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이 53분간 1000km 비행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로프티드(lofted·고각) 궤도로 발사됐으며 고도 4000km를 훨씬 넘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북한이 발사한 1발의 탄도미사일이 복수로 분리된 모습을 찍은 레이더 항적 등의 정보에 기반해 “이번에 발사된 탄도미사일은 다단식 탄도미사일이었을 가능성이 있다”며 “기존 미사일의 개량형인지, 새로운 미사일인지는 추후 분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오전 6시 1분에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각료회의를 열어 정보 수집과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NSC 참석 직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북한의 폭거를 절대 용인할 수 없다”며 “어떠한 도발 행위에도 굴하지 않고 압력을 최대한 높여 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 정부는 이날 미사일 도발에 대해서는 미사일 파괴 조치나 긴급정보를 동시에 전달하는 전국순간경보시스템(J얼럿) 등의 피난지시 시스템은 가동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스가 관방장관은 “미사일이 일본 영토·영해에 떨어지거나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서영아 sy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