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해찬 만난 왕이 “현실인식 바로하라” 사드철회 강력압박

이해찬 만난 왕이 “현실인식 바로하라” 사드철회 강력압박

Posted June. 30, 2017 08:45,   

Updated June. 30, 2017 08:45

日本語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28일 중국 왕이(王毅·사진) 외교부장이 문 대통령의 대중특사였던 이해찬 전 국무총리를 비밀리에 만나 “현실 인식을 제대로 하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을 완전히 철회하라”고 강하게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이 전 총리는 28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비공개로 왕 부장을 면담했다. 지난달 19일 특사 자격으로 베이징을 찾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면담한 지 1개월여 만에 ‘아시아 교류 및 신뢰구축회의(CICA)’ 비정부포럼 참석을 위해 다시 방중한 길이었다.

 왕 부장은 면담에서 한국이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MD)에 편입돼서는 안 된다며 사드가 미국 MD의 일환이라는 인식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측근인 이 전 총리를 통해 문 대통령에게 “중국의 입장은 사드 연기가 아닌 철회”라고 다시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진핑 정부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중국 외교 당국자는 기자와 만나 “한중 간에 궁합이 잘 맞을 것으로 본다”고까지 말했다. 하지만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문 대통령이 미국에 사드 철회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자 “현실 인식을 제대로 하라”며 불만을 전한 것이다.

 다음 달 초 독일 함부르크 주요 20개국(G20) 회의를 계기로 개최가 예상되는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이 문 대통령에게 사드 철회를 강하게 압박할 것임을 예고한 것이기도 하다. 회담 장소는 함부르크가 아닌 G20 회의 직전 양국 정상이 머무는 베를린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완준 zeit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