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해외 노예노동자들이 보내는 핵개발 돈줄 차단하라

북 해외 노예노동자들이 보내는 핵개발 돈줄 차단하라

Posted January. 15, 2016 07:56,   

日本語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일하던 40대 북한 노동자가 새해 첫날 아침 분신자살했다. 유튜브 동영상에는 소방관들이 소화 물질을 분사해도 심하게 그을린 남자가 엎드린 채 꼼짝 않는 모습이 나온다.

그가 남긴 한글 유서에는 고된 일상에 지쳤다. 누구도 탓하지 않는다라고 씌어 있었다. 생의 마지막 순간에 남긴 간명한 언어에 가슴이 먹먹해진다. 얼마나 삶이 고단하고 힘들었으면 지쳤다는 말을 유서에 남겼을까. 남 탓하지 않겠다는 말에선 혹여 자신 때문에 북에 있는 가족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마음이 전해진다.

북한은 1967년 러시아 벌목공 파견을 시작으로 70년대에는 아프리카, 91년부터는 중동, 최근에는 동남아 몽골 유럽 등 전 세계로 노동자를 파견하고 있다. 약 17개국 5만여 명으로 추산된다. 이 중 가장 많은 2만여 명이 러시아에 있으며, 블라디보스토크에는 건설 노동자 2000여 명이 머물고 있다. 작년 9월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북한 인권토론회에 참석한 탈북자는 냉난방과 방역이 되지 않는 숙소에서 하루 16시간 중노동에 시달렸다며 작업량을 채우지 못해 하루 18시간을 넘기는 날도 허다했다고 털어놨다.

이들은 집단생활을 하며 보위부의 감시를 받고 하루 1216시간씩 일하며 쉬는 날이라야 고작 한달에 하루 이틀 정도다. 봉급 대부분을 충성 자금으로 보내고, 남은 돈도 중간 관리자들에게 상납금으로 떼인다. 월급으로 1000달러를 받으면 달랑 120150달러만 손에 쥔다. 해외파견 노동자라기보다는 노예같은 삶이다.

이들이 북한 정권의 통치자금 계좌로 송금하는 돈이 매년 56억 달러에 이른다. 김정은 집권 이후엔 송금 할당액이 더 늘었다고 한다. 빅터 차 조지타운 대 교수는 4차 핵실험 직후 뉴욕타임스 기고를 통해 북한 해외 노동자들이 노예 노동으로 핵개발 돈을 대고 있다며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모든 국가들이 북한 노동자들을 받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 핵실험 이후 국제사회가 내놓을 대북 제제안에는 핵개발의 돈줄인 북한 해외노동자 문제도 포함시켜야 한다. 이들의 노예노동 실태를 유엔국제노동기구(ILO)국제형사재판소(ICC)에 제기하고 노동자들을 북한으로 추방하도록 유도하면 인권문제 이슈화와 핵개발 자금을 막는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