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IMF도 경고한 '한국 가계-기업 부채'

Posted December. 12, 2015 07:27,   

日本語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결정을 앞두고 한국 경제의 부채 수준에 대해 국제통화기금(IMF)이 경고하는 등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미국이 조만간 정책금리를 올리고 이에 따라 국내 시중금리도 상승하기 시작하면 빚 많은 가계나 기업의 상환 부담이 커지면서 한국 경제가 큰 충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다. 연준은 15, 16일 회의에서 2008년 이후 제로 수준(00.25%)으로 유지해 온 정책금리를 7년 만에 인상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한국은행과 IMF가 11일 서울 중구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공동 주최한 콘퍼런스에서 딩 딩 IMF 아태국 선임 연구원은 일부 아시아 국가들의 부채 위험은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수준에 근접해 있다며 한국의 가계대출 역시 향후 이자율 상승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국의 기업대출은 소수의 회사에 집중돼 있고 이 회사들의 유동성이나 수익성도 나빠 향후 금융 안정을 저해하는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국의 가계부채와 기업부채는 각각 1200조 원, 2200조 원에 이른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이날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의 여건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와 민간에서 차입 수준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 유의하고 비효율적인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촉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도 9일 가계부채를 줄이지 않으면 나중에 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만큼 당국이 리스크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대외 수출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빚에 짓눌린 가계와 기업이 소비와 투자를 줄이면 내년 경제 성장세도 상당히 둔화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유재동 기자 jarrett@donga.com

3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