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침묵 깬 일 젊은층, 반아베 중심에

Posted September. 16, 2015 07:17,   

日本語

14일 일본 도쿄() 지요다() 구 헌정기념관 앞. 젊은이 100여 명이 야광봉을 손에 들고 삼삼오오 모였다. 오후 6시가 되자 검은색 티셔츠를 입은 한 여학생이 확성기 앞에 섰다. CNN 등 내외신 카메라가 일제히 여학생을 향했다.

여학생은 실즈(SEALDs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한 학생긴급행동) 멤버인 조치대 3학년 시바타 마나() 씨였다. 유튜브에 올라온 그의 연설 영상이 조회 수만 건을 기록한 유명 인사이다.

쟤들이 실즈인가 봐.

주위에 있던 중장년 시위 참가자들이 속닥거렸다. 프리타(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가는 젊은이) 초식남(연애나 결혼에 소극적인 젊은 남성) 사토리(돈벌이나 출세에 관심이 없는 젊은이) 등 부정적 이미지로 젊은이들을 바라봤던 일본 기성세대들은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휴대전화를 꺼내 연신 이들의 사진을 찍었다.

일본에서는 최근 아베 신조() 총리의 안보법제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연일 언론을 장식하는 중이다. 지난달 30일에는 12만 명, 14일에는 4만5000명이 국회 앞에 모여 아베 정권 퇴진을 외쳤다. 1960년 안보투쟁 이후 55년 만에 학생 시위대들이 국회 앞 도로를 점거한 모습에 일본인 스스로도 놀라고 있다.

하지만 시위 양상은 반세기 전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1960년대 일본의 학생 시위가 조직화되고 과격했다면 지금의 학생 시위는 느슨한 연대 체계로 활동한다. 첨단기기와 대중문화를 활용한다는 점에서도 과거와 크게 다르다. 이 변화의 한가운데에 실즈라는 조직이 있다. 안보법제 반대를 목적으로 5월에 결성된 학생모임인 실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소통하고 랩으로 구호를 외친다.

이들은 왜 거리로 나왔을까.

고교 3학년이라는 스즈키 다이키(18) 군은 자위대에 입대한 선배가 있고 입대를 준비하는 친구들도 있는데 법안이 통과되면 이들이 전쟁에 파견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남의 일이 아니라는 불안감이 생겼다고 했다. 이어 아베 총리가 국민을 속이면서까지 위헌 법률을 밀어붙이는 걸 보면서 더이상 참을 수 없다는 생각을 하던 중 트위터에서 실즈 멤버로부터 초대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달 30일 처음 시위에 나왔는데 그전에는 시위 비슷한 것도 해본 적이 없다고 했다.

시위대 중에는 지방에서 올라온 이들도 상당수였다. 오사카()에서 신칸센을 타고 왔다는 노지마 사토코(28) 씨는 안보법제에도 반대하지만 무엇보다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생각에 거리로 나왔다. 연금은 줄고, 일자리는 마땅치 않다. 의료와 복지서비스도 줄고 있다. 나이 먹는 것 자체가 두렵고 마음대로 아프지도 못하는 현실에 나 같은 젊은이들이 분노를 표출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팝아트 풍의 포스터를 피켓 대신 들고 나왔다.

시위가 시작되자 이들은 원을 그리고 신나는 음악과 함께 랩 배틀을 하는 것처럼 구호를 외쳤다. 전쟁 멈춰, 헌법 지켜, 아베 총리 이제 그만!

BBC는 실즈의 활동을 두고 일본의 젊은 세대가 침묵을 거부하고 눈을 떴다고 평가했다.

시위대 중에는 아이들을 데리고 나온 주부들도 있었다. 이들은 유모차에 누구의 아이도 죽게 하지 않겠다는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주부 지하라 마리(31) 씨는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하면 전쟁으로 몰고 가는 법안에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글로 평화라는 글씨가 적힌 피켓을 들고 나온 중년 여성도 있었다. 야마가타 리에코(53) 씨는 한국에서 온 기자라고 하니 반갑게 맞으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관심이 많다. 시위를 통해 평화로운 일본을 만들고, 제대로 사과한 뒤 아시아 국가들과 사이좋게 지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도쿄=장원재 특파원 peacechao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