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시진핑 아시아 운명공동체 구축 종주국 선언

시진핑 아시아 운명공동체 구축 종주국 선언

Posted March. 30, 2015 07:13,   

日本語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8일 아시아의 운명공동체 구축을 주창하면서 중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을 강조해 미래 아시아 발전에서 사실상 중국이 종주국이 될 것임을 밝혔다.

시 주석은 이날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포럼 2015년 연차총회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아시아가 운명 공동체를 향해 나아감으로써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자고 촉구했다. 이날 연설은 집권 3년 차를 맞아 국내적으로 반부패 투쟁 등에서 일정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시 주석의 외교에서의 자신감을 나타냈다.

시 주석은 중국 주도의 아시아 공동체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도 제시했다. 중국이 먼저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과 더욱 긴밀한 운명 공동체를 건설하고 이어 아세안과 한중일 3국이 2020년까지 동아시아 경제공동체를 건설하도록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시 주석은 2013년 자신이 직접 제안한 일대일로(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을 아시아 협력의 중요한 수단으로 다시 강조했다. 시 주석 연설에 맞춰 중국 정부는 이날 일대일로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도 발표했다.

시 주석이 아시아 공동 운명체 구축에 있어 보다 많은 아시아 국가들이 자신들만의 발전의 길을 찾았다며 아시아의 길을 강조한 것은 외교적으로 미국 등 외부 세력의 개입을 배제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해군력 강화로 미군 등의 아시아 접근 거부 전략을 펴는 중국의 외교 전략상의 접근 거부로 풀이된다.

한편 시 주석은 올해 세계 반()파시즘 전쟁 70주년을 맞아 역사를 분명히 기억하도록 한다며 침략의 역사를 반성하지 않는 일본을 겨냥하기도 했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A3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