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일4대역사학단체들 아베 협공 위안부 강제연행 없었다는 인식 부끄럽다

일4대역사학단체들 아베 협공 위안부 강제연행 없었다는 인식 부끄럽다

Posted December. 12, 2014 08:50,   

日本語

일본의 4개 역사학 학술단체가 13일 공동으로 회의를 열어 강제연행의 증거가 없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는 아베 신조() 총리의 역사 인식에 맞서는 대응책을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 역사학자들이 아베 총리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서면 아베 정권의 위안부 문제 왜곡은 전문가들로부터 역사적 사실과 다르다는 평가를 받아 논리적 근거를 잃게 될 것으로 보인다.

후쿠토 사나에(여) 역사과학협의회 대표 겸 사이타마카쿠엔()대 인간학부 특임교수는 8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역사학 관련 4자 협의회가 13일 도쿄() 게이오()대에서 향후 과제를 논의한다. 과제 중 하나는 아베 정권의 위안부 왜곡에 대한 대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4자 협의회는 역사과학협의회를 비롯해 일본의 역사학 단체 중 규모와 영향력이 큰 역사학연구회, 일본사연구회, 역사교육자협의회 등 4개 단체의 협의체다. 이들의 공동 결정은 일본 전체 역사학회의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쿠토 대표는 역사학 연구자 중에 (위안부) 강제연행이 없었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없다. 아베 총리는 역사수정주의자로 그가 말하는 것은 역사적 근거 자료가 전혀 없다. 역사학 연구자로서 아베 총리의 역사 인식이 정말 부끄럽다고 밝혔다.

4자 협의회와는 별도로 도쿄역사과학연구회의 스다 쓰토무() 대표위원 겸 메이지()대 정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도 지난달 27일 요시다 세이지(제2차 세계대전 때 제주에서 여성들을 강제로 연행해 위안부로 삼았다고 주장) 증언이 허위라고 해도 위안부는 일본군에 의해 강제됐고 위안부의 실태가 성노예였다는 사실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를 연구해 온 시민단체들과 연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해 시민단체와 공동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중을 비쳤다.

이에 앞서 10월 중순 4자 협의회에 속한 역사학연구회는 아베 총리의 위안부 인식을 반박하는 성명을 역사학회 최초로 냈다. 역사학연구회는 이 성명을 영어로 번역해 5일 홈페이지에 올리고 세계 언론에 이를 알리고 있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A18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