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주한미군사령관 "북,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췄다고 믿어"

주한미군사령관 "북,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췄다고 믿어"

Posted October. 27, 2014 04:43,   

日本語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사령관(사진)은 24일 미국 워싱턴 국방부(펜타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현재 핵탄두 소형화 능력을 가졌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핵탄두 소형화는 핵무기를 미사일에 탑재해 발사할 수 있도록 작게 만드는 핵심 기술이다.

한미연례안보협의회(SCM) 참석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한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북한이 이동식 발사대와 신형 중장거리 미사일, 핵탄두 소형화 기술을 언제쯤 결합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맞다. 그들은 이미 그렇다고 밝혔고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이 발언은 북한이 사실상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다는 의미로 해석돼 큰 파장이 예상된다. 또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체계의 한국 배치 당위성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그들은 그들이 가졌다고 말하는 것을 잠재적, 실재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기술을 가졌다(고 믿는다)고 말해 북한이 소형화 핵탄두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장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졌다고 본다는 취지로 답했다. 그는 기자들이 재차 확인을 요구하자 그들이 가진 기술력과 개발해 온 시간 등을 고려할 때 아마도 그럴 것이라고 말한 것이라며 특히 이 시점에 그들이 그런 기술력을 가졌는지 나는 모른다고 발을 뺐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핵탄두를 소형화할 능력이 있다는 것과 그것을 ICBM에 탑재해 발사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은 다른 이야기라며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소형화 능력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을 뿐이지, 탑재할 능력이 있다고 말하지 않았다고 진화에 나섰다.

워싱턴=신석호 특파원 kyle@donga.com /

윤상호 군사전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