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트윗 5만5689건 모두 국정원이 올렸다

Posted October. 24, 2013 03:05,   

日本語

국가정보원 심리전단이 올린 트윗이나 리트윗(재전송) 글이 검찰의 공소장 변경신청서에 적힌 대로 5만5689건이라는 사실을 특별수사팀뿐만 아니라 검찰 지도부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검찰이 국정원의 심리전단 소속 SNS팀 20여 명이 사용한 아이디 300여 개를 입수해 트윗 내용을 분석한 결과다.

사정당국의 고위 관계자는 23일 대선과 관련돼 국정원이 개입해 작성하거나 리트윗한 글이 5만5689건이라는 것은 수사 결과 사실 관계가 분명해 논박의 여지가 없다며 독자적으로 공소장 변경을 추진했다가 수사팀에서 배제된 윤석열 여주지청장뿐만 아니라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을 비롯한 검찰 지도부도 트윗 건수에 대해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가 밝힌 2233건은 (그중) 검찰에 체포됐던 국정원 심리전단 SNS팀 직원 2명이 검찰에서 증거에 의해 자백한 건수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국정원 측은 검찰이 변경한 공소장 내용을 인정하더라도 5만5689건 가운데 2만8317건만 국정원 직원이 작성한 것이고 나머지 2만7372건은 작성자가 누구인지 불분명한 상태여서 수사 자체가 미완성된 채 공소장 변경이 신청됐다고 주장했다.

검찰 관계자는 5만5689건 가운데 국정원에 의해 사실상 고용됐던 외부 조력자가 작성한 글도 포함돼 있을 수 있지만 이들 모두 국정원이 관여한 트윗이기 때문에 구분에는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또 국정원 측은 국정원 직원이 띄웠다는 2233건 중 122건(5.5%)만 직접 작성한 글이며 나머지 2111건은 다른 사람이 쓴 글을 리트윗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본보가 입수한 122건은 대부분 대선과 관련해 야당 후보를 비방하거나 박근혜 당시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이었다.

검찰 수사팀은 SNS팀 20여 명이 대선 기간에 자신들이 사용하는 트위터 계정의 영향력을 높이는 방법을 모의하는 등 조직적으로 움직인 사실을 입증하는 관련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지난 대선은 불공정했다. 미리 알았든 몰랐든 박 대통령은 그 수혜자라며 박 대통령은 지난 대선의 불공정과 민주주의 위기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대선 민주당 후보였던 문 의원이 대선 불공정 주장을 공식화하면서 야권에서 불거지고 있는 대선 불복 논란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박정훈최창봉 기자 sunshad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