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 북에 1000억원대 무상원조

Posted March. 15, 2012 08:08,   

日本語

중국 정부가 북한 김정은 체제 조기 안정과 영향력 확대를 위해 이달 들어 역대 최대 규모의 무상원조를 북한에 제공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월 하순경 북한에 6억 위안(약 1065억 원) 상당의 물자를 무상 원조키로 결정하고 이달 들어 원조를 시작했다. 소식통은 기존에 중국이 북한을 지원하던 방식인 차관 또는 물물교환형 구상무역이 아닌 순수한 무상원조라며 무상원조 단일 규모로는 역대 최대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은 1994년 김일성 북한 주석의 사망 직후에도 북한 체제 안정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식량 10만 t을 비공개로 무상원조한 바 있는데 이번 원조 규모는 당시의 2배에 이른다.

이번 원조는 현금을 그냥 주는 것이 아니라 현금에 해당하는 만큼의 물품을 주는 방식이다. 북한은 우선 식량을 요구했으며 현재 랴오닝() 지린() 헤이룽장() 성 등 중국 동북지역에서 쌀과 옥수수가 육로와 철로로 북한에 운송되고 있다. 북한은 식량 외에도 비료와 건자재를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건자재는 김정일 동상 건립과 평양 시내 재건 등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원유를 요구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원하는 식량 규모는 원조금액과 북한의 식량사정을 고려할 때 최대 20만 t 안팎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최대 인터넷 양곡매매소인 중화량()망과 다롄()상품교역소에 따르면 중국 동북산 기준으로 도매가가 쌀은 t당 약 4000위안, 옥수수는 t당 약 2260위안이다. 원조 금액을 감안하면 만약 북한이 무상원조를 모두 식량으로 받길 원할 경우 옥수수라면 약 26만5500t을, 쌀이라면 15만 t을 받을 수 있다.



이헌진 고기정 mungchii@donga.com ko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