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올들어 36차례 사고 고장철 KTX 정부-국민 뿔났다

올들어 36차례 사고 고장철 KTX 정부-국민 뿔났다

Posted July. 19, 2011 07:30,   

日本語

올해 들어 KTX 열차 사고가 36차례나 발생한 가운데 감사원이 고장철 KTX에 대한 전면 감사에 들어간다.

감사원에 따르면 양건 감사원장은 18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국민 안전과 직결된 KTX 열차의 사고가 너무 잦아 전면적인 감사를 할 필요성이 있다며 빨리 감사에 착수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말했다. 양 원장은 전날 KTX 열차가 터널 안에서 1시간 동안 멈춰서는 사고 소식을 접하고 문제를 모니터링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며 이 같은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코레일을 대상으로 KTX에 대한 감사를 벌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감사원 관계자는 올 하반기(712월) 계획이 잡혀 있던 철도시설 유지관리 실태 감사에 KTX를 포함시킬 것인지, KTX 운영관리 실태에 대한 특별 감사를 별도로 할 것인지는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7월 경부고속철도 2단계 및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 추진실태 감사 결과를 공개했고, 2008년에도 경부고속철도 2단계 추진 실태에 대해 감사를 한 바 있다. 공공기관 감사를 벌인 지 1년여 만에 또다시 감사에 착수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또 다른 감사원 관계자는 이미 지난 감사에서 KTX 2단계 구간에 설치된 선로전환기는 시속 300km 이상에서 한 번도 사용된 적이 없는 제품으로 사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는데도 문제가 시정되지 않았다며 다양한 전문가를 투입해 사고 원인을 전방위적으로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남희 ir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