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여 의원들 작심한듯 노때리기

Posted November. 10, 2006 07:07,   

日本語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9일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작심이라도 한 듯 집단적으로 노무현 대통령과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여당 의원들은 당내 회의나 모임 등에서 가끔 노 대통령을 성토하기는 했지만 국회 대정부 질문처럼 TV로 생방송되거나 여야 의원들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대통령을 비난하는 것을 사실상 금기시해 왔다.

열린우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상임위원인 김부겸 의원은 국민은 성숙한 정부, 포용적인 여당을 기대하지 권력에 도전하고 이념 공방에 주저 없던 운동권의 모습을 보고자 하진 않는다며 부동산정책, 과도한 사교육비, 청년 실업과 고용불안은 정책적 미숙의 증거라고 정부와 여당을 비판했다.

김 의원은 노 대통령에게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라고 요구하면서 무엇보다 대통령의 깊은 고민이 있어야 한다며 던져 버리십시오라고 대통령에게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모든 것이 바보 노무현의 진정성에서 비롯된 것이라 확신한다며 (대통령이) 정쟁으로부터 자유로워졌을 때 참여정부의 진정성은 열매를 맺게 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최규식 의원도 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10%에 머물고 있는 사실을 언급한 뒤 참여정부가 이렇게도 지리멸렬하고 무기력해진 데에는 대통령의 잘못이 매우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최 의원은 정치가 국가의 미래와 직결되는 경제나 외교 안보 문제에서 걸림돌이 되지 않고 디딤돌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먼저 대통령이 정치보다는 외교 안보와 경제 문제 등 국정운영에 전념함으로써 정쟁의 대상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답변에 나선 한명숙 국무총리는 사실 대통령은 부동산, 서민, 북핵 문제 등을 챙기는 데 거의 매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정부의 책임이 있다며 여당 의원들의 날선 질문을 힘겹게 받아넘겼다.

이처럼 여당 의원들의 달라진 모습은 다음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통령과의 거리 두기에 나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그동안 야당 의원들의 대통령에 대한 비난에 맞서 대통령을 두둔했던 여당 의원들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것이다.

열린우리당 이화영 의원은 지난해 2월 임시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혁신이라고 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난다는 소문이 있다며 국무총리에게 정부혁신 방안을 잘 시행해 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노 대통령이 2004년 7월 8일 신행정수도 반대론을 대통령에 대한 불신임 운동으로 느낀다고 말하자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다음 날 열린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앞 다퉈 신행정수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강래 의원은 노 대통령의 발언에 야당이 과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이것은 사업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우리 정치문화에서 가장 잘못된 것은 불복이며 한나라당은 이중적인 태도를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길진균 le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