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동연 “공직자들 인기없는 정책 펼 용기 필요”

김동연 “공직자들 인기없는 정책 펼 용기 필요”

Posted December. 11, 2018 09:06,   

Updated December. 11, 2018 09:06

日本語

 10일 퇴임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어려운 경제상황에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인기 없는 정책을 펼 수 있는 진정한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신을 ‘문재인 정부의 초대 부총리’라고 강조하며 자유한국당 영입설에 선을 그었다.

 이날 김 부총리는 기재부 내부망에 올린 이임사와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임사에서 그는 “(경제성장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정치권이 중심이 돼 책임 있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기득권을 허물고 대립하는 이해관계를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 경제상황에 대해 “어려움이 상시화되고 우리 경제·사회 시스템이 지속 가능한지 끊임없이 도전받을 것”이라며 고통 분담을 요구하고 인기 없는 정책을 펼 수 있는 용기를 공직자들에게 주문했다.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김 부총리는 사회·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법안이 한 발도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을 ‘정치적 의사결정의 위기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갈등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기 중 가장 아쉬운 점으로는 일자리 문제를 꼽았다. 그는 “금년 하반기 들어선 (일자리 문제 때문에) 가슴에 숯검정을 안고 사는 것 같았다. 2기 경제팀에서 소득 분배와 일자리 문제에 천착해 좋은 결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최저임금 인상을 뼈대로 하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속도 조절에 대해선 “떠나는 마당에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일각에서 제기된 정치권 진출설에도 선을 그었다. 그는 “평범한 소시민으로 돌아가며 특별하게 계획하는 게 없다”고 말했다.


이새샘 iamsa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