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정은, 대남 테러 준비 지시”

Posted February. 19, 2016 07:31,   

Updated February. 19, 2016 07:45

日本語

 북한의 대남·해외공작 총괄기구인 정찰총국이 대남 테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가정보원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안보점검 당정협의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가 ‘대남 테러 및 사이버 테러에 적극적으로 역량을 결집하라’고 지시했다”며 이같이 보고했다고 국회 정보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구체적 테러 유형에 대해 “독극물 공격이나 중국으로 유인 후 납치 가능성이 있다”며 “정치권 인사와 대북 비판 인사들에게 협박소포를 발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이어 “다중이용시설과 전력 교통시설 발전소 등 국가 기간시설, 지하철과 쇼핑몰이 대상이 될 수 있다”며 “정부기관과 언론사, 금융사 등은 사이버 공격 대상”이라고 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은 5월 7일로 예정된 노동당 제7차 당 대회에 모든 초점을 맞춰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북한은 (한국 정부가 전면 중단한) 개성공단 폐쇄 조치를 자신들이 적극 추진했다고 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청와대도 이날 김정은의 테러 역량 결집 지시 등을 언급하며 “북한의 대남 테러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도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성우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실명 브리핑을 통해 “국회가 테러방지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당정협의에서 한국과 미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체계의 주한미군 배치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한국 국방부와 주한미군사령부 간 (사드 배치 관련) 공동 실무단을 운영하도록 돼 있고, 그런 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윤상호 군사전문기자

▶A3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