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스가 관방장관, 문희상 의장 제안 거부

Posted November. 07, 2019 07:21,   

Updated November. 07, 2019 07:21

ENGLISH

 문희상 국회의장은 6일 일본 도쿄에서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전날 와세다대 특별강연에서 밝힌 강제징용 문제 해법에 대해 “자발적이라는 게 특징이고, 한국이 국내적으로 (배상을) 처리하는 것이기도 하다. 일본 정부가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5일 특강에서 한일 기업 기부금과 양국 국민의 성금으로 기금을 만드는 ‘1+1+α(국민성금)’ 방안을 제안했다. 기금에 위안부 화해치유재단의 잔액 60억 원까지 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화해치유재단 잔액을 기금에 포함시키는 이유로 “일본 정부가 출연한 유일한 재원이라 일본 정부가 (징용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의미가 있다. 일본 기업들이 참여할 명분도 된다”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와 사전 조율을 거쳤느냐’는 질문에 “정부도 알고 있을 것”이라고만 답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 대변인 격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문 의장의 제안에 대해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는) 정부 입장은 일관돼 있다. 한국 측에 현명한 대응을 확실하게 요구한다”고 말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NHK방송도 이날 “일본 정부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NHK에 “일본 기업이 비용을 내는 것이 전제가 돼 있어 지금까지 말해왔듯이 일본으로선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라고 말했다. NHK는 “일본 정부는 물론이고 자민당 내에서도 문 의장의 제안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라며 “일본 측은 자금을 내는 것으로 이어지는 대응은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전했다.


도쿄=박형준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