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민주당, 트럼프 탄핵 돌입... “우크라 스캔들 조사”

美민주당, 트럼프 탄핵 돌입... “우크라 스캔들 조사”

Posted September. 26, 2019 07:25,   

Updated September. 26, 2019 07:25

ENGLISH

 미국 민주당이 24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에 돌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민주당의 유력한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父子)에 대한 의혹을 조사하라고 압력을 넣었다는 소위 외국과의 공모 문제가 부각된 ‘우크라이나 스캔들’ 때문이다.

 하원에서 탄핵안이 통과되더라도 공화당 53명, 민주당 45명, 무소속 2명으로 구성된 상원에서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탄핵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내년 11월 대선을 약 1년 남긴 시점에서 야당이 전격적으로 탄핵 카드를 꺼내 들면서 미국 국내정치는 탄핵 정국으로 들어갔고, 국제질서에도 후폭풍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하원이 대통령의 탄핵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조사를 공식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의 행위는 헌법의 의무를 저버렸고 국가안보에 대한 배신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미 대통령에 대한 역대 4번째 탄핵 시도다.

 민주당은 이날 법사위원회를 포함해 하원의 6개 위원회에 조사를 지시했다. 민주당은 26일 의회 청문회에 출석하는 조지프 매과이어 국가정보국장(DNI) 대행에게도 이를 집중적으로 질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즉각 트위터를 통해 “마녀사냥이며 쓰레기 뉴스”라고 강력 반발했다. 그는 “25일 완전하고, 기밀이 해제되고, 정보가 삭제되지 않은(complete, fully declassified and unredacted) 통화 녹취록을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완전히 적절한 통화였음을 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3억9100만 달러(약 4670억 원)의 군사 원조를 중단하도록 지시한 사실을 시인했지만 이는 바이든 부자 조사를 위한 압박용이 아니라 형평성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