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국종 닥터헬기’ 7년만에 뜬다

Posted May. 04, 2018 08:09,   

Updated May. 04, 2018 08:09

ENGLISH

 이국종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이 이끄는 중증외상 전담팀이 연말부터 국내 최초로 ‘언제 어디든’ 출동하는 응급의료 전용헬기, 일명 ‘닥터헬기’를 도입한다. 2011년 1월 석해균 삼호주얼리호 선장을 살린 이 교수의 호소로 닥터헬기 제도가 생긴 지 7년 만이다.

 보건복지부는 7호 닥터헬기를 이르면 연말부터 아주대병원에 배치한다고 3일 밝혔다. 닥터헬기는 2011년 9월 가천대 길병원과 목포한국병원에 각 1대씩 배치한 뒤 2016년까지 총 6대가 권역외상센터에 배정됐지만 정작 아주대병원은 제외됐다. 이 교수는 24시간 출동할 수 있는 닥터헬기를 요구했지만 복지부는 예산과 인력이 부족하고, 야간 유도 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점 등을 들어 주간에만 닥터헬기를 띄운다는 원칙을 고수해 왔다.

 이 때문에 아주대병원은 2011년 3월 이후 지금까지 연간 250여 명의 중증외상 환자를 실어 나를 때마다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소속 소방헬기를 이용했다. 소방헬기가 병원 앞 공터나 옥상 헬기장에 내려 의료진을 태우는 데에만 평균 18분이 걸렸다. 소방헬기 안에서 환자를 살리기 위해 흉부를 열고 손으로 심장을 마사지하거나 비싼 혈압약을 쓰면 그 비용을 의료진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했다. ‘의료기관 밖’에서 의료행위를 하면 진료비를 청구할 수 없어서다. 닥터헬기가 아닌 소방헬기는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하지만 이번에 새로 도입하는 닥터헬기엔 이 교수의 요구가 대부분 반영됐다. 기상이 아주 나쁘거나 정비가 필요해 인근 공군 제10전투비행장에 세워둘 때를 빼곤 병원 옥상에 항시 대기하다가 주·야간 구분 없이 5분 안에 출동할 수 있다. 복지부는 닥터헬기 야간 운행을 아주대병원에서 시범적으로 해본 뒤 다른 병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구조대원이 병원에서 대기하다가 의료진과 함께 출동하는 체계도 소방 당국과의 협조로 처음 선보인다.

 이 교수는 3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선진국이 부럽지 않은 닥터헬기의 모범 사례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며 헬기 유치를 반겼다. 다만 그는 “좋은 장비도 헬기 내에서 환자를 살릴 수 있는 의료진을 확보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인 만큼 앞으로 좋은 의료진 확보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조건희 bec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