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닮은 듯 다른 베트남

Posted December. 21, 2017 09:21,   

Updated December. 21, 2017 09:35

ENGLISH

 석쇠에 구운 돼지고기를 소스에 찍어 먹는 분짜, 쌀로 만든 바게트 샌드위치 반미, 부침개와 비슷한 반세오…. 요즘 2030세대가 즐겨 찾는 베트남 음식들이다. 쌀국수가 직장인에게 친근한 점심 메뉴로 자리 잡고, 월남쌈으로 알려진 고이꾸온은 신혼부부 집들이 단골 메뉴가 된 지 오래다.

 ▷베트남 여행도 인기 있다. 한국관광공사 통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처음 베트남은 태국을 제치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동남아 국가 1위에 올랐다. 1986년 도이머이-개혁개방 정책 이후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을 기록하는 등 베트남 사회가 쇄신을 거듭하면서 생겨난 변화다.

 ▷22일 한-베트남 수교 25주년을 맞는다. 비 온 뒤 땅이 굳는다 했던가. 한국군의 베트남전 파병으로 험악했던 관계는 이제 든든한 동반자로 도약했다. 베트남 쪽에서 보면 한국은 투자 1위, 교역 3위 국가다. 인적 교류도 활발하다. 한국인이 사격 양궁 축구 등 베트남대표팀에서 감독이나 코치를 맡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결혼한 다문화 부부 중 베트남 신부의 비중이 27.9%로 처음 중국인 신부를 앞질렀다. 이들 가정의 2세가 자라나면서 양국을 잇는 연결고리는 한층 튼튼해질 것이다.

 ▷세계 최강대국과의 전쟁에서 이겼고 국경을 접한 중국도 함부로 대하지 못하는 나라―베트남의 존재감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국부(國父)로 추앙받는 호찌민이 미국과 싸우기 위해 프랑스와 협정을 맺으며 남긴 말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이불변 응만변(以不變 應萬變)’, 즉 변하지 않는 것으로, 만 가지 변화에 대응한다는 의미다. 역사적 치욕을 잊지는 않되 실리를 위해서라면 적과의 동침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유연함이 이 나라의 강점인 셈. 베트남은 식민 지배의 아픔과 전쟁의 상처를 딛고 경제발전을 이룩한 한국을 본보기로 삼는 듯하지만 되레 우리가 배울 점이 있다. 명분과 이념에 얽매이기보다 현실을 인정하고 실리에 따라 대처하는 미래지향적 행보가 그것. 물론 자중지란(自中之亂) 없이 이를 뒷받침해준 베트남 국민의 단합된 힘도 그 안에 포함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