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주지사-장관들 “삼성-LG세탁기 수입제한 부당”

美주지사-장관들 “삼성-LG세탁기 수입제한 부당”

Posted October. 21, 2017 07:46,   

Updated October. 21, 2017 08:05

ENGLISH

 국내 가전업계와 정부가 19일(현지 시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주관 가정용 세탁기 세이프가드 공청회에서 발동을 강력하게 제지하고 나섰다. 삼성과 LG의 현지 세탁기 공장이 들어서는 사우스캐롤라이나주와 테네시주 주지사와 장관 등 미국 측 고위인사들도 참석해 세이프가드의 부당성을 주장했다.

 ITC는 이날 미국 워싱턴 사무소에서 수입 세탁기로 인한 자국 산업 피해 구제조치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에는 삼성전자의 존 헤링턴 현지법인 선임 부사장, LG전자 존 리들 미국법인 HA영업담당 등 가전업계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당국자가 참석했다. 공청회는 월풀이 삼성과 LG 세탁기 및 부품에 1년 차에 50%, 2년 차부터 3년간 48∼50%에 달하는 고율관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해 열렸다.

 삼성과 LG는 미국에 짓고 있는 가전공장이 미국 현지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고 강조했다. 헤링턴 부사장은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짓고 있는 공장에서 2개 생산라인이 가동되는 2018년, 1000명 이상을 고용하고 매년 100만 대 이상의 세탁기를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테네시주에 짓고 있는 세탁기 공장에 2019년 1분기까지 2억5000만 달러를 투자하고, 600명 이상을 고용할 계획이다.

 세이프가드가 발동되면 공장이 가동돼도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로 인해 해당 주 근로자들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경제 활성화에도 타격이 생길 것이라는 관측이다. 리들 HA영업담당은 “수입 제한으로 인해 세탁기 매장 수가 줄어들게 되면 곧 LG전자 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가 줄어들게 된다. 수요 감소는 테네시 공장에서 생산되는 LG전자 세탁기 물량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이 막힐 것이다”라고 우려했다.

 헨리 맥매스터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와 밥 롤프 테네시주 상공부 장관 등도 세이프가드 조치가 부당하다는 양사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맥매스터 주지사는 “뉴베리 카운티에 공장을 지어 국내 기업이 되는 삼성에 고율관세를 부과하면 지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롤프 장관은 “당신들의 결정이 테네시주에 투자하는 기업들의 현재와 미래 투자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지 신중히 고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ITC는 공청회 논의 결과를 토대로 21일 구제조치 방법과 수준을 표결을 통해 판정하고, 12월 4일까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일로부터 60일 이내 구제조치 여부를 결정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23일 열리는 세계무역기구(WTO) 세이프가드 위원회에서 세탁기 및 태양광 세이프가드에 대한 우리 측 입장을 개진하고, 사우스캐롤라이나, 테네시 주정부 및 의회 관계자, 베트남 정부 등 우호세력과의 공조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재희 jett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