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문대통령-아베 “대화보다 최대한의 제재”

문대통령-아베 “대화보다 최대한의 제재”

Posted September. 08, 2017 07:49,   

Updated September. 08, 2017 08:52

ENGLISH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김정은의 핵 폭주에 맞서 “지금은 대화보다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뜻을 재차 확인했다.

 두 정상은 7일 오전 제3차 동방경제포럼이 열리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윤영찬 대통령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밝혔다. 윤 수석은 “양 정상이 보다 더 강력한 대북제재안이 담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추진하는 데 공조하기로 했다”며 “특히 북한 원유 공급 중단을 위해 중국과 러시아가 제재에 동참할 수 있도록 최대한 설득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원유 공급 중단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반드시 포기하도록 제재와 압박을 최대한으로 가하는 한편 궁극적으로 평화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지난번 유엔 안보리 결의에서 북한이 추가 도발할 경우 새 결의안을 채택한다는 데 합의했기 때문에 더 강력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한일 과거사 문제에 대해 “양 정상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로 인한 동북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양국이 과거사 문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미래 지향적이고 실질적인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동북아 국가들이 협력해 극동 개발을 성공시키는 일은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또 하나의 근원적 해법”이라며 ‘신(新)북방정책’을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가스, 철도, 항만, 전력, 북극 항로, 조선, 일자리, 농업, 수산 등 9개 분야에서 한국과 러시아의 협력을 강화하는 ‘9개의 다리 전략’도 발표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