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北도발 말고, 美냉정 대응을”

文대통령 “北도발 말고, 美냉정 대응을”

Posted August. 15, 2017 07:16,   

Updated August. 15, 2017 07:27

ENGLISH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미동맹은 평화를 지키기 위한 동맹”이라며 “미국 역시 현재 사태에 대해 우리와 같은 기조로 냉정하고 책임 있게 대응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 ‘전면전쟁’ 등 전쟁 위험을 고조시킨 미국과 북한의 ‘말의 전쟁’이 잦아들자 평화적 북핵 해결을 강조하며 군사적 긴장을 높이는 언행 자제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안정을 반드시 지켜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북핵·미사일 사태에 대해 침묵을 깨고 공개 발언을 내놓은 것은 7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통화 이후 일주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로 한반도와 주변 안보 상황이 매우 엄중해지고 있다”며 “북한은 더 이상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고 도발과 위협적 언행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반도 위기 상황의 분수령이 될 이른바 ‘슈퍼 위크’를 앞두고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냉정한 대응’을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8월 중순 ‘괌 타격 방안’을 수립하겠다고 예고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옵션 장전 완료’를 강조하며 “15일까지 지켜보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남북 간 교류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함께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 교류 재개를 통해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운전석론’을 재차 강조하며 북한에 도발 중단을 제안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는 무력으로 오지 않는다”며 선제타격 등 군사옵션을 통한 북핵 대응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대한민국의 국익이 최우선이며 대한민국의 국익은 평화”라면서 “한미동맹은 평화를 지키기 위한 동맹”이라고 했다. 북핵·미사일에 대한 한미공조의 전제가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미국 내에서 재부상하는 ‘협상론’에 힘을 실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문 대통령이 미국을 꼭 집어 ‘냉정하고 책임 있게 대응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은 갈수록 강도가 높아지던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경고 발언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조지프 던퍼드 미국 합참의장을 만나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하기 위한 한미연합 방위 태세와 한반도 안보 상황을 논의했다. 던퍼드 의장은 “군은 (북핵·미사일 문제의) 외교적 해결을 지지한다”면서도 “대통령이 군사행동을 선택해야 한다면 군을 통솔하는 장군으로서 이(군사옵션)를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ysh100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