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北 때리던 트럼프 “적절한 환경 되면 김정은 만날 용의”

北 때리던 트럼프 “적절한 환경 되면 김정은 만날 용의”

Posted May. 03, 2017 07:10,   

Updated May. 03, 2017 07:26

ENGLISH
 취임 100일을 맞아 연일 북핵, 한반도 관련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이 이번에는 북한 김정은과의 대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돌출 발언이 아니라면 새로운 대북 구상인 ‘최고의 압박과 관여’ 중 지금까지 전개한 압박과는 정반대의 관여 카드를 불쑥 꺼내 김정은 흔들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6차 핵실험 등 극단적 도발을 자제했던 김정은의 향후 행보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 시간)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그(김정은)와 함께 만나는 것이 적절하다면, 나는 전적으로, 영광스럽게(honored)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절한 환경이 마련되면(under the right circumstance) (북-미 대화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대선 기간 “김정은과 햄버거 먹으며 대화할 수 있다”고 한 트럼프가 취임 후 북-미 대화 가능성을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백악관은 “아직은 (대화의) 조건이 갖춰지지 않았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숀 스파이서 대변인은 트럼프 인터뷰 보도 후 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의 도발적 행동이 즉각 중단되는 것을 봐야 한다. 북한의 행동과 관련해 뭔가 (변화가) 일어나야 하고 그들이 선의를 보여야 하지만 명백히 그런 조건들이 지금은 갖춰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수전 델베네 하원의원은 미국과 한국, 일본 등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이 참여해 북핵 문제를 논의하는 내용의 ‘대북 공동위원회 설립법’을 지난달 28일 대표 발의했다. 6자회담류의 다자 대화 채널을 가동해 북핵 해법을 모색하자는 취지다.



이승헌 dd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