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 하원, 北테러국지정법안 통과

Posted April. 05, 2017 07:17,   

Updated April. 05, 2017 07:24

ENGLISH

 미국이 6, 7일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전방위 대중 압박에 나섰다. 미 하원은 3일(현지 시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9년 만에 재지정하는 법안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및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압도적인 표 차로 본회의에서 처리했다.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은 법안 처리 후 “북한의 핵 야욕을 저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조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역대 최강 수준의 대북제재현대화법은 하원 외교위를 통과해 본회의 상정을 기다리고 있다.

 워싱턴 외교가에선 실질적으로 북한을 압박하기 위해선 트럼프가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은행에 대한 제재를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분출하고 있다. 앤서니 루기에로 ‘민주주의 방어재단’ 수석연구원은 이날 CNN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은밀하게 거래하는 중국 은행과 기업을 미 재무부가 조사해서 벌금을 부과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측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조지프 윤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4일 러시아를 방문해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고 국무부가 3일 밝혔다.

 한편 뉴욕 연방준비은행에 개설된 방글라데시중앙은행 계좌에 대한 해킹이 북한과 연결됐다는 증거를 러시아의 사이버보안업체가 찾았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CNN에 따르면 러시아 보안업체인 ‘카스퍼스키’는 3일 카리브 해 섬인 세인트마틴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계좌를 해킹한 것으로 추정되는 해킹 조직 ‘래저러스(Lazarus)’가 북한의 컴퓨터와 연결됐다고 발표했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dd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