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현직검사-국정원직원, JMS교주와 유착 의혹

현직검사-국정원직원, JMS교주와 유착 의혹

Posted October. 18, 2006 03:02,   

ENGLISH

국가정보원 직원이 JMS 교주 정명석 씨에게 JMS에 반대하는 사람의 개인정보를 넘겨줬다가 적발돼 해임되고, 현직 검사가 정 씨에게 수사 내용을 알려준 혐의로 고발돼 최근 검찰의 서면 조사를 받은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국회 법사위 소속 열린우리당 선병렬 의원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정원이 자체조사 결과 직원 윤모 씨가 JMS 반대단체 회원 김모 씨의 출입국 관련 자료를 정 씨에게 넘긴 사실을 확인하고 8월 윤 씨를 해임한 뒤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임채진 서울중앙지검장은 이에 대해 알고 있다. 검찰에서 윤 씨를 불러 조사했다고 확인했다.

선 의원은 또 서울북부지검의 A 검사가 정 씨 관련 수사 내용을 정 씨에게 알려줬을 뿐 아니라 대응 방법 등을 정리해 정 씨에게 알려준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며 A 검사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는지 추궁했다.

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1999년 이후 정 씨와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4건, 서울서부지검 1건, 대전지검 3건, 부산지검 1건 등 총 9건의 고소고발 사건이 검찰에 접수된 것으로 조사됐다. 정 씨는 현재 중국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 지검장은 A 검사에 대해 서면 조사를 했다며 관련자 몇 명을 더 조사해서 추궁할 근거를 마련한 뒤 A 검사의 소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선 의원 측 관계자는 JMS 반대단체 측에서는 윤 씨와 A 검사가 JMS 신도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A 검사 측은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선 의원 측이 주장하는 내용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장택동 will7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