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대통령 방문 전날 체코 25년 전 國名 SNS에 올린 외교부

대통령 방문 전날 체코 25년 전 國名 SNS에 올린 외교부

Posted November. 29, 2018 07:42,   

Updated November. 29, 2018 07:42

ENGLISH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길에 방문한 체코에서 안드레이 바비시 총리와 만나 체코 정부가 추진하는 원자력발전소 추가 건설과 관련한 세일즈 외교를 폈다. 그런데 전날 문 대통령의 해외순방 출발 소식을 알리는 외교부의 공식 영문 트위터는 체코(Czech)의 국명을 체코슬로바키아(Czechoslovakia)로 잘못 표기해 빈축을 샀다.

 체코슬로바키아는 이미 25년 전 사라진 국명이다.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붕괴한 뒤 독립한 체코슬로바키아는 공산권 몰락 후인 1993년 체코와 슬로바키아 2개 공화국으로 분리됐다. 대한민국을 ‘대한제국’으로 칭한 것과 다를 바 없는 결례를 범한 것이다. 이 때문에 “한국이 타임머신을 발명했느냐”고 비아냥거리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뒤늦게 이 사실을 확인한 외교부는 한 시간여 만에 해당 글을 삭제했다.

 외교부 측은 “담당 업무를 맡은 직원의 실수가 있었지만 바로 시정했다”며 더 이상의 언급을 꺼렸다. 그저 하위 직원의 단순 실수로 조용히 넘어가려는 태도다. 지난해에는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파나마 외교장관 회담장 테이블에 거꾸로 달린 파나마 국기를 내놓았다가 파나마 측 관계자가 발견해 고쳐 다는 일도 있었다. 이런 외교적 결례가 있고도 최소한 책임 소재라도 명확히 가렸는지 의문이다.

 강경화 장관이 이끄는 외교부는 북-미 비핵화 외교와 남북 화해 국면에서 ‘외교부 패싱’ 소리를 들을 정도로 무능과 무기력을 보여 왔다. 이번 일을 단순 실수로만 치부하기 어려운 이유다. 국가 간 외교에선 사소한 결례라도 회복 불가능한 국가적 손실이나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세심한 주의로 한 치의 실수가 없어야 하는 이유다. 이번 체코 방문은 문 대통령이 원전 수주를 위해 우리 기술을 홍보하고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하기 위해 결정했다고 한다. 그런데 외교부는 우리 대통령을 엉뚱한 이름으로 상대를 불러놓고 아쉬운 소리나 하는 사람으로 만들어 버렸다. 그저 해프닝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