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10초짜리 신념들’

Posted April. 19, 2017 07:18,   

Updated April. 19, 2017 07:24

ENGLISH

 무두절(無頭節·상사 없는 날)과 길과장(길에서 사라진 과장). 정부 부처가 대거 옮겨간 세종시의 행정비효율을 상징하는 표현들이다. 장관부터 국과장까지 줄줄이 자리 비우는 날이 많아서 ‘사무관의 천국’이란 말도 생겼다. 2015년 국감에선 박근혜 정부 3년간 공무원 국내출장비와 출퇴근에 쓴 예산만 780억원이 넘은 사실이 드러났다.

 ▷2002년 대선 공약이었던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노무현 당시 대통령은 “선거에서 재미 좀 봤다”고 자평했다. 2007년 대선에선 세종시에 찬성한 이명박(MB) 당시 대통령도 서울시장 시절엔 반대했던 전력이 있다. 2009년 MB가 국가백년지계를 강조하며 ‘세종시 수정안’을 내놓자 여당에서 ‘원안 고수’를 외치며 반대한 주역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다. 2005년 한나라당 대표로 행정도시특별법을 제정한 그는 “정치는 신뢰인데 신뢰가 없으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라며 신념을 고수했다. 당시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가 미생지신(尾生之信·미생이 애인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비 오는 날 다리 밑에서 기다리다가 익사했다는 고사)을 인용하며 정부 잘못은 고쳐야 신뢰 받는다고 했지만 소용없었다.

 ▷최근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오락가락 행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뉴욕타임스는 15일자 사설 ‘트럼프 씨의 10초짜리 신념’에서 시리아 사태 불개입 등 기존 입장을 뒤집은 15개 항목을 조목조목 꼬집었다. 트럼프가 유일하게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배신’뿐이라는 주장이다. 반면 현실을 제대로 파악한다는 의미여서 지지자들은 되레 반긴다는 분석기사도 같은 날 실렸다.

 ▷박 전 대통령은 신뢰와 원칙을 자랑했다. 이는 2012년 대선의 성공요인으로 작용했지만 당선이후 융통성 없는 불통스타일로 굳어져 추락을 자초했다. 소신을 지켰느냐, 바꿨느냐 보다 그 신념이 국익과 국민에 얼마나 보탬이 되는지를 따져야 할 이유다. 눈앞의 이익을 쫒아 현란하게 말을 바꾸는 것도,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명분에만 집착하는 것도 경계 대상이다. 유권자의 눈이 더 매서워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