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패션한류

Posted February. 13, 2012 01:14,   

ENGLISH

10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링컨센터 더 스테이지에서 열린 콘셉트 코리아 가을겨울(FW) 2012 행사장. 한국 디자이너들의 올해 추동복 디자인을 보기 위해 현지 패션 바이어와 기자 등 540여 명이 몰렸다. 예상 인원을 크게 웃도는 바람에 자리가 모자랄 정도였다.

올해 다섯 번째를 맞는 이 행사는 한국 디자이너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마련한 자리다.

2010년 처음 콘셉트 코리아가 열렸을 때만 해도 일방적인 전시성 행사 성격이 강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달랐다. 올가을 매장에 한국 디자이너의 제품을 걸려는 바이어들의 문의와 현장 구매계약 체결이 크게 늘었다. 미국의 인기 편집매장 오프닝 세리머니의 캐럴 송 바이어는 한국 패션 디자이너들만의 감성과 소재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식은 눈여겨볼 만하다며 이들의 컬렉션이 세계적으로 성공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드라마, 케이팝, 한식에 이어 패션이 본격적인 한류() 붐 대열에 합류하려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수입 브랜드 인수에 주력하던 국내 패션대기업도 국내 디자이너 모셔오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류 타고 위상 높아진 한국 패션

한국 디자이너들의 해외 진출은 2000년대 초반부터 활기를 띠었지만 코리아라는 국가브랜드가 발목을 잡곤 했다. 패션은 이미지를 파는 산업인데 코리아는 프랑스나 이탈리아 등의 위세에 밀려 명함을 내밀기 어려운 수준이었다.

하지만 드라마와 음악을 통해 코리아 브랜드가 트렌디한 것으로 여겨지면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국내 백화점 관계자는 중국인들이 드라마 여주인공의 사진을 출력해 와서 한국 브랜드 옷을 사가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달 2527일 일본 국립 요요기 제일체육관에서 열린 한일 합동패션이벤트(KISS)는 케이팝과 패션이 만나 사흘 동안 관객 3만3000여 명을 끌어 모았다. 소녀시대, 카라, 씨스타 등 국내 아이돌 가수와 디자이너 이상봉, 패션브랜드 스파이시 칼라 등이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이에 대해 일본 닛케이마케팅저널은 최근 한류패션에 감복()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지금까지 한국의 패션은 화장품이나 미용서비스(에스테틱)에 비해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최근에는 급속히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며 2010년 이후 일본에 속속 데뷔하고 있는 케이팝의 인기를 등에 업고 한국의 멋스러운 이미지가 알려진 것이 일본 소비자에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썼다.

한국 디자이너와 한국 기업의 만남

과거에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패션기업도 국내 디자이너에게는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유명한 패션브랜드를 인수하는 손쉬운 길을 택했다. 하지만 이제는 한국의 패션기업이 한국 디자이너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본격적인 제휴전략을 펴고 있다.

지난달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12년 가을겨울 남성 컬렉션. 디자이너 정욱준 씨가 만든 브랜드 준지 컬렉션에 패션계의 대모 수지 멘키스 기자와 유명 패션 블로거가 몰렸다. 세계적인 패션블로거 스콧 슈먼 씨는 파리 컬렉션 최고의 쇼라고 평했다.

2007년 처음 파리에 발을 내디딘 후 벌써 10번째 컬렉션이었지만 이번에는 좀 달랐다. 지난해 제일모직의 상무로 영입된 뒤 영업과 마케팅 홍보 판매는 회사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나서준 것이다. 그는 디자인에만 에너지를 쏟을 수 있었다. 정 상무는 대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맨파워(인적자원)에 놀랐다며 개인 디자이너로서 끌어오기 어렵던 인재들이 도와주니 창조적인 일에 전념할 수 있었고 그래서 더욱 호평을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스타 디자이너와 기업이 만나 함께 공격적으로 해외에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제일모직 정구호 전무는 헥사 바이 구호로 뉴욕 컬렉션에 진출했고 올해부터는 파리로 무대를 옮길 예정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은 2010년 인수한 디자이너 석정혜 이사의 가방 브랜드 쿠론을 해외 시장에 알리기 위해 지난해 9월 영국 해러즈 백화점에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올해 3월에 진행되는 방돔 럭셔리 트레이드 쇼에 초대를 받기도 했다. 석 이사는 기업의 시스템과 디자이너 브랜드 고유의 가치가 만나 글로벌 비즈니스에서도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수 kimh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