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계좌 100여개 추적 미 은밀한 동결 추진

Posted July. 23, 2010 11:15,   

ENGLISH

미국 정부가 북한과 관련된 불법 계좌로 의심되는 은행계좌 100여 개를 찾아냈으며 조만간 이들 계좌에 대한 금융거래 지원 중단 조치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은 22일 미국은 천안함 사건 이후 독자적인 대북 금융제재 조치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북한 관련 은행계좌 200여 개를 찾아냈다며 이 중 불법 가능성이 높은 계좌 100개를 정밀 추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북한과 관련된 불법계좌에 거래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한다면 2005년 9월 마카오 방코델타아시아(BDA)은행의 북한 계좌 2500만 달러를 동결시킨 수준을 뛰어넘는 고강도 금융제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소식통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결의 1718호, 1874호에 따라 대량살상무기(WMD)나 미사일 프로그램에 이용될 수 있는 금융거래가 금지돼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차명계좌는 불법 계좌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불법 혐의를 받는 계좌 100여 개 중 얼마나 많은 계좌가 불법에 직접 관련됐는지는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재무부의 조사결과에 따라 밝혀질 것이라며 현재 수준이라면 BDA 조치의 100배 효과를 내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미국 정부는 불법 계좌를 찾아 제재조치를 하더라도 이를 행정부 관보에 공개하는 방식을 취하지 않고 개별 접촉을 통한 계좌 폐쇄 등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그는 미국 정부가 은행의 이름을 공개하며 그 은행의 명성과 거래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어 극심한 반발이 예상된다며 미국 정부로서는 그동안 이들 은행과 지속적인 협의를 해온 만큼 조용하게 거래 계좌를 폐쇄하도록 유도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미국의 대북 금융제재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은 로버트 아인혼 미 국무부 비확산군축 담당 특별보좌관의 8월 초 한국 방문을 통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식 spea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