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국만화 제색깔 내면 대륙시장 열릴 것

Posted August. 17, 2007 03:02,   

ENGLISH

한국 만화의 특색을 자연스럽게 보여 주면 중국인의 마음이 열릴 겁니다.

중국 만화계를 대표하는 천웨이둥(37) 씨가 제10회 부천국제만화축제(1619일)에 참석하기 위해 15일 방한했다. 그는 중국 만화창작사인 중국천진신계만화공사의 대표이자 촌인()이라는 예명으로 모두 300편의 만화를 낸 작가다.

그는 중국 고전이나 전통문화를 현대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신()중국만화를 주도하고 있다. 16일 경기 부천시 원미구 고려호텔에서 만난 그는 문화혁명으로 문화가 황폐해진 데다 최근의 급속한 개방으로 서구문화가 들어오면서 중국 만화가 색깔을 잃었다며 2004년부터 작가들을 모아 고전과 전통을 소재로 만화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수호지 등 중국 4대 명작 시리즈(총80편)를 제작하고 있다. 이 중 수호지는 8월 말 한국에서 출간되며 일본어, 영어, 스페인어로도 번역돼 나올 예정이다.

천 대표는 고구려사를 중국사에 편입하려는 동북공정 등 역사 문제를 소재로 다룰 경우에 대해서도 일본이나 미국처럼 자기 문화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며 중국 역사이야기를 하되 거부감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중국 만화시장에서 자국 만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50% 정도. 몇 년 전에는 일본 만화 일색이었으나 중국 만화가 급성장하고 있다. 유명 만화 잡지는 한 달에 100만 부씩 발행하며 인기 작품이 단행본으로 나오면 150만 부가 팔린다고 그는 전했다. 이 같은 시장 상황은 한국 만화가에게 신천지나 다름없다.

중국에서는 유머 만화가 통합니다. 경제가 급격히 성장하는 만큼 중국인이 받는 스트레스도 엄청납니다. 일본 만화는 서정적이고 그림의 흐름이 부드러운데 중국 만화는 유머가 세지만 장면의 연결이 약해요. 한국 만화는 활동적이고 특유의 박력이 있어요. 한국 만화가 중국보다 우수하다는 식으로 접근하기보다 한국 만화의 특징을 자연스럽게 보여 줘야 합니다.



김윤종 zozo@donga.com